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고운동·경기 판교’, 공공임대 투쟁 활활
상태바
‘세종시 고운동·경기 판교’, 공공임대 투쟁 활활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9.06.16 22:47
  • 댓글 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민간 공임, 10년 LH 공임 문제 부각… 무주택 입주민 VS 사업시행자, 최후 승자는
지난 14일 오후 보람동 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고운동 6·7단지 공공임대 입주자들의 집회 모습.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시 고운동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양 지역에선 ‘공공임대’ 논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

각각 5년 민간 공공임대와 10년 LH 공공임대 문제로 보여지는 양상은 다르나, 본질은 정부의 잘못된 공공임대 정책에서 비롯한다.

끝모르는 갈등과 투쟁 국면 속 무주택 입주민들의 ‘내 집 마련 꿈’이 실현될 것인지, 장밋빛 미래에 그칠 것인지 주목된다.

#. 고운동 6·7단지 ‘5년 공공임대’ 투쟁 활활

고운동 6·7단지 공공임대 전경.

고운동 6단지(572세대)·7단지(887세대) 공공임대(5년) 입주자들은 지난 14일 오후 보람동 시청에서 집회를 열고, 국토교통부와 세종시를 향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300여세대가 올 하반기 분양 전환 시점을 앞두고 길거리에 내몰릴 처지에 놓인 만큼, 절박한 심정으로 길거리 투쟁에 나섰다.

앞서 정기산업과 법정 다툼을 벌이고 있는 아름동 11단지와 같은 사례다. 분양 전환 대상자 선정 기준을 둘러싼 갈등이다.

입주민들은 ‘본인만 무주택자’란 아파트 계약 당시 기준 이행을 촉구하고 있으나, 6·7단지 사업시행자인 시티건설은 ‘세대원까지 모두 무주택자’인 세대에게만 분양 전환 자격을 부여하겠다는 입장이다.

시티건설은 2015년 10월 대법원 판례를 들어 이를 고수하고 있고, 입주민들은 대법원 판례 이전에 계약을 맺는 등 사각지대에 놓인 세대를 구제해줘야 한다는 주장으로 맞서고 있다. 입주민 입장으로 분양전환을 해준 일부 수도권 사례도 근거로 제시한다.

입주민들은 시티건설 역시 아름동 11단지의 정기산업처럼, 한 몫 챙기기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성토한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와 세종시의 제대로된 역할을 주문했다. ‘모르쇠로 일관하는 세종시청, 세종 임대주민 다 죽일 것인가’ ‘건설사 횡포에 놀아나는 관할 관청, 누가 해결할 것인가’ ‘입주민의 명령이다! 시티야! 빨리 분양해라’ 등의 구호를 내걸었다.

국토부와 세종시는 그동안 해당 건설사들을 향해 대법원 판결 전 기준 적용을 권고해왔다. 건설사 입장이 달라지지 않는 이상, 시티건설과 입주민들간 다툼 역시 법정 공방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성남시 판교 ‘10년 공공임대’ 투쟁, 전국이 주목한다

지난 달 14일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열린 전국 LH 공공임대 입주자들의 대정부 투쟁 모습. 그 선봉에는 경기도 성남 판교 공공임대 입주자들이 서있고, 세종시 첫마을 등의 공공임대 입주자들이 뒤따르고 있다.

성남시 판교 10년 공공임대 투쟁은 세종시를 비롯한 전국 8만여 주민들이 주목하고 있다. 10년 공공임대 문제의 첫 사례이기에 그렇다. 이는 세종시 첫마을과 새롬동 및 다정동, 대평동, 보람동, 반곡동 공공임대 주택 문제 해결의 미래이기도 하다.

최근 판교원마을 12단지에선 LH와 임차인 대표회장간 일대일 밀약으로 시끌벅적하다.

성남시 중대형 공공임대 아파트연합회는 “밀약서 작성의 배후에 깔려 있는 LH의 의도적 공작에 심각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앞으로 일어난 어떤 일에도 전적인 책임 LH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연합회는 12단지를 비롯해, 백현마을 8단지와 2단지, 산운마을 13단지, 연꽃마을 4단지로 구성돼 있다.

연합회는 “공공택지 위에 지어진 중대형 공공임대주택의 분양전환가격은 공공임대주택법에서 정한 감정평가금액이 아니라 주택법 제57조에 따른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며 “LH는 감정평가(2인) 만으로 분양전환하려 한다”고 말했다.

주민 과반수 동의 아래 등록된 임차인대표회의도 아닌 임차인 대표회장과 작성한 협약서가 원천 무효임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는 치졸한 협작꾼 및 사기꾼과 다르지 않다고 규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우리 2019-06-20 13:38:14
문재인정부와 김병관 국회의원은 야탑역 유세에서 분명히 약속했다.
10년공임문제를 5년과 똑 같이 하겠다고(인터넷 검색하면 바로 나온다)
약속은 지키라고 있는 것이다.
말하고 안지키는 것은 위정자들이 할 짓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제라도 약속이행 할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내년 선거에 이문제로 민주당이 판당하지 않아야 한다.
너무도 절실한 무주택서민들의 절규를 절대로 흘려 들으면 안된다.

황슬기 2019-06-19 09:53:32
지금이라도 정부와 LH는 잘못된 주거 정책에 대한 반성과 사죄를하고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하기 바란다.
국토부와 LH에서 밀어부치면 서민들만 죽어난다.
강남사는 김현미 장관은 그 입 다물라!
당신은 서민으로 내집마련 걱정하며 살아본적 있는가?

송인숙 2019-06-18 23:32:35
임대인들의 10년간 부은 청약통장 당첨과 이후10년간 임대기간등의 기회비용은 도데체 어찌해야하는가.
20여년 기다려온 내집마련의 꿈은 어떻게 이리도 무시당하는가.
정부는 무주택서민의 내집마련을 돕는 기관이여야 하지 않을까?

10년 2019-06-17 23:10:02
민주당 공약을 굳게 믿고 뽑아주었는데...
대통령부터 약속을 안지키시네요.
김병관의원도 시민들께 한 공약을 지키십시오.
다음 선거땐 무엇으로 국민들 우롱하시려고...약속이행하십시오

오션스카이 2019-06-17 17:38:32
정부의 잘못된 정책은 바로잡고 피해자는 구제해야 합니다.
공공택지의 모든 주택은 분양가상한제 적용하여 분양가를 산정해야 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