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호수공원 매점 가격, 비싼 이유 따로 있다
상태바
세종호수공원 매점 가격, 비싼 이유 따로 있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9.05.31 17:3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취약계층 우선 계약, 임대료 한 달 500만 원 꼴… 높은 판매 가격, 고스란히 시민에 전가
세종호수공원 내 매점 전경.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시중보다 비싼 세종호수공원 매점 가격은 가파르게 상승한 위탁금과 관리 소홀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위탁 계약을 맺은 운영자가 한 달 500만 원 꼴의 임대료를 내면서 판매 수익으로 이를 충당하고 있는 구조라는 것. 운영자의 임대료 부담이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전가되는 셈이다.

세종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이태환(33·지역구 조치원 신흥·신안·봉산·서창) 의원은 31일 열린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매점 운영 계약 시 시설관리사업소가 특수조건을 달고 판매 품목과 가격을 승인하고 있지만, 실제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매점 운영 시 위탁 업체는 품목 가격을 임의 결정할 수 없고, 사업소 사전 승인을 거치도록 돼있다. 승인 품목만 212개에 달한다. 주류와 담배, 조리식품 등은 판매 금지 품목에 속하지만, 주류의 경우 이미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의원은 “실제 조사해보니 과자류, 식품류, 라면·빙과류 등 적게는 200원, 많게는 700원 씩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며 “계약 기간이 3년이지만 물가상승률, 가격 변동 요인 등도 반영되지 않고 있다. 주류 판매도 필요하다면 규정을 삭제하고, 제한한 이유가 있다면 그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환 세종시의원이 31일 열린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위탁금액 폭증, 판매 가격 관리·감독 소홀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사진=세종시의회)

위탁 임대료 금액이 가파르게 높아졌다는 문제도 언급됐다. 조례에 따라 취약계층 대상 우선 계약 방식을 도입했지만, 실제 인근 상가보다 임대료가 높게 책정돼 오히려 판매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의원에 따르면, 오는 2020년 12월까지 3년간 계약을 체결한 A 매점 위탁 가격은 연 6125만 원으로 월 510만 원 수준이다. 호수공원 인근 1층 상가 유사면적 기준 임대료가 150~180만 원 임을 감안하면, 최소 2배 이상 높은 셈.

시설관리사업소에 따르면, 세종호수공원 내 매점은 총 3곳이다. 임대 예정 가격은 공인된 감정평가 기관 2곳을 통해 산출, 평균치로 산정된다. 매점 계약은 지난 2016년 개정된 세종특별자치시 공공시설 내의 매점·자동판매기 등의 설치에 관한 조례를 따른다.

조례 4조에 따르면, 우선 신청자격은 장애인·노인·한부모가족·국가유공자에 관한 법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자 등 사회취약계층이다.

이태환 의원은 “지난 2014년 입찰공고에는 750만 원이었던 예정 금액이 2018년에는 6125만 원으로 10배 가까이 상승했다”며 “호수공원 이용객은 평일을 제외한 주말에 몰리는 실정이다. 이윤보다는 인건비나 관리비 등 수익 구조를 확인해 위탁 운영자와 시민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김재주 시설관리사업소장은 “주변 가격이나 물가 연동 등 가격 승인, 관리에 있어 소통이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며 “호수공원 매점은 권리금, 보증금이 없다는 특성이 있지만 임대료, 가격 등의 문제를 발전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대전세종연구원에 따르면, 세종호수공원 연간 방문객은 43만 여 명으로 집계됐다. 시민들은 매점 판매 가격을 두고 지속적으로 민원을 제기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상가 2019-06-03 11:58:09
세종시의 경우 저 매점뿐만이 아니라 일반 점포도 비싸요.

그리고, 공산품의경우 가격은 정해져 있는것이고, 다른 품목에서 비싼거 같은데 그런걸 제대로 써줘야지. 그리고, 알아듣게좀... 써야...

베스트프로 2019-06-01 01:44:23
보통 유원지 매점보다는 저렴하던데 ㅎㅎ
그런데 맥주는 못 파는거에요?
깜놀 맥주정도는 서비스 해야지 ㅠㅠ

도담쓰 2019-05-31 18:52:03
좀 비싸긴 하던데 임대료가 비싸네요. ㅡㅜ 시민들이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하면 좋을듯 시청에서 임대료 낮추고 대형마트 가격으로 팔면 좋겠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