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국민 절반 “북미협상 결렬 책임, 양쪽 모두에 있어”
상태바
국민 절반 “북미협상 결렬 책임, 양쪽 모두에 있어”
  • 이충건 기자
  • 승인 2019.03.03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북미협상 중재 역할, 남북경협사업, 김정은 서울답방 등 찬성의견 더 많아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렬 책임 인식 조사 결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제공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된 것에 대해 우리 국민 절반 가까이가 그 책임이 북미 모두에게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지난 1~2일 북미 정상회담 직후 진행해 3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북미 정상회담의 합의 결렬 책임이 북한과 미국 모두에게 있다’는 응답이 48.7%로 나타났다.

‘북한의 책임이 더 크다’는 응답은 27.6%, ‘미국의 책임이 더 크다’는 응답은 17.9%였다.

향후 북미협상 전망 조사 결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제공
한반도 비핵화와 대북제재 완화 방식 선호도 조사 결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제공

2차 회담 결렬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62.6%가 ‘향후 협상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대북제재 완화에 대한 합의가 이뤄질 것’이란 의견을 표시했다.

반면, ‘양국 간 이견이 큰 만큼 앞으로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응답은 33.7%였다.

한반도 비핵화와 대북제재 완화 방식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비핵화 조치에 따른 상응 조치 차원에서 단계별로 대북제재를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42.2%로 가장 많았지만,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기 전까지는 현재의 대북제재를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도 35.7%에 달했다.

‘대북제재 완화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의견은 19.1%에 그쳤다.

북미협상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에 대한 찬반의견 조사 결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제공
김정은 국무위원장 서울 답방 찬반 조사 결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제공

결렬된 북미협상 진전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데 대해서는 찬성의견이 76.4%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반대한다는 응답은 23.3%에 불과했다.

평양에서 열린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70.9%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차 남북정상회담을 서울에서 개최하는 데 반대한다는 응답은 27.2%였다.

남북경제협력 추진 찬반 의견 조사 결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제공

북미 정상회담 합의 결렬에도 불구하고 우리 정부가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남북경제협력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의견(64.9%)이 반대의견(33.1%)보다 31.8% 더 높게 나타났다.

남북경제협력사업이 북한에 일방적 퍼주기라는 주장과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할 수 있는 비핵화 정책의 하나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의견이 15.2%p 차로 나뉘었다.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할 수 있는 비핵화 정책의 일환’이라는 주장에 공감한다는 의견이 55.6%로 응답자의 절반을 넘었지만, ‘일방적 퍼주기’ 주장에 공감한다는 응답자도 40.4%였다.

남북경제협력 관련 의견 공감도.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제공

한편, 이번 2월 정례조사는 북미 정상회담 특집으로 마련됐으며,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31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1일과 2일 이틀에 걸쳐 유무선 병행(무선 78.8%, 유선 21.2%)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수준, 응답률은 9.8%(유선전화면접 6.3%, 무선전화면접 11.5%)다. 2019년 1월 말 기준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를 기준으로 성, 지역, 연령대별 가중치를 적용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www.nesdc.go.kr)과 한국사회여론연구소 누리집(www.ksoi.org)을 참조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