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이춘희 세종시장, 20일 청와대 다시 방문
상태바
이춘희 세종시장, 20일 청와대 다시 방문
  • 이충건 기자
  • 승인 2019.02.20 15: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TF 구성 맞물려 김수현 정책실장과 의견 교환… "신청사 설계 반영"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TF를 꾸리기로 한 가운데 이춘희 세종시장이 20일 청와대를 방문, 김수현 정책실장을 만났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과 이춘희 시장(자료 사진).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TF를 구성하기로 한 가운데 이춘희 세종시장이 20일 청와대를 방문해 김수현(56) 정책실장을 만났다.

이 시장은 이날 김 실장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필요성과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정부세종신청사에 대통령 집무공간을 설치하기 위해 설계에 반영해 달라고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꾸릴 예정인 ‘세종 집무공간 기획 TF’는 세종집무실의 기능을 중점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장은 앞서 지난달 30일에도 청와대를 방문, 노영민 비서실장에게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요구하는 충청권 4개 시・도지사의 공동건의문을 제출했다.

당시 이 시장은 “정부 부처의 70%가 입주한 세종시에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해 국정 수행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광화문 집무실 이전이 어려워진 만큼 세종시에 업무공간을 설치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여야 국회의원들에게도 “대통령 집무 공간이 없어 총리실에서 국무회의를 여는 것은 국격(國格)에도 관계되는 일”이라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서도 세종집무실 설치가 꼭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41개 중앙행정기관과 15개 국책연구소, 5개 공공기관이 위치한 세종시에 대통령 업무공간이 없어 총리실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행사를 개최하는 등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세종지역 출신 국회의원인 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1월 28일 세종시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 15주년 기념식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추진상황을 밝힌 뒤 “행안부 건물을 신축할 때 대통령 집무실을 함께 짓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었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민은 물론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광역의회,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원회 등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며 “지난번 대선 때 주요정당 후보들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국회와 청와대 기능의 세종시 이전을 주장한 만큼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는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TF를 구성하기로 한 데 대해 이날 논평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때 약속한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 완성’을 앞당기고,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환영했다.

그러면서 “(관련 TF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의 역할과 기능을 조속히 정립,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입주할 새 건물의 설계에 반영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영비위 2019-02-20 18:27:51
기여도도 없으면서 뒷북은... 그리고 가능하면 집무실을 별도 건물로 청와대 이전을 전제로 만들도록 유도해야지 ...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