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충청권 ‘2030 아시안게임 유치’, 제동 걸고 나선 정의당
상태바
충청권 ‘2030 아시안게임 유치’, 제동 걸고 나선 정의당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9.02.19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 의견수렴, 경제적 타당성 자료 공유 부재… 선행 절차 이행 없는 추진 반대
지난 18일 정의당 4개 시·도당이 대전시청 북문에서 충청권의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의 당위성을 확보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제공=정의당 세종시당)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정의당이 충청권 4개 시·도 주민의견이 빠진 ‘아시안게임 유치’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정의당 대전·충북·충남도당과 세종시당(준)은 19일 논평을 통해 “560만 시민의 삶이 우선이다. 정말 필요한 사업인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들이 지난 7일 2030년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대회 유치에 따른 우려를 표시했다.

정의당은 “업무협약에 이어 문화체육관광부에 정부 지원을 공식 건의하는 등 일사천리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시민 의사를 수렴하는 절차가 빠졌다. 1조 2000억원을 1/n로 분담한다는 단순 계산법도 졸속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시민이 부담할 재정규모가 얼마가 되는 지 정확히 공유하지 않은 채 이뤄진 일방 행정에도 유감을 표명했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 브랜드 가치 제고 등의 장밋빛 전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그동안 돈먹는 하마로 전락한 과거 대규모 스포츠 대회의 반복이 될 가능성도 제기했다. 이는 사회 복지나 교육 등 주민 삶과 직결된 예산의 삭감으로 이어진다는 시각도 내놨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사회복지·교육 등 모든 예산이 10%씩 일괄 삭감되는 초긴축 재정을 가져왔고, 1조원 넘는 적자를 양산했다는 분석이다.

정의당은 “아시안게임 개최가 가져올 시민 부담 비용이 얼마인지 투명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며 “이 사업을 위해 시민 사회 안전망을 악화시킬 우려는 없는 지도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4가지 제안을 내놨다.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 규모 최소화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 자료(제3의 공신력있는 기관 참여), 시민사회에 공개 ▲의견수렴 절차 마련, 시민들의 결정 존중 등이 핵심이다. 이 같은 선행 절차를 전제로 감시활동에 나서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지난 7일 오전 대전시청에 모여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