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교육청 '학생 교육복지' 문턱 낮춘다
상태바
세종교육청 '학생 교육복지' 문턱 낮춘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9.02.1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선도학교 지정 요건 완화, 교사·교감 역할 확대한 통합지원시스템 구축
세종시교육청이 교육복지선도학교 지정 기준을 완화하고, 학생맞춤형지원비 규모를 확대키로 했다.

세종시교육청이 교육복지선도학교 지정 문턱을 낮추고, 학생맞춤형지원비 규모를 확대해 복지 수요자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교육복지 선도학교는 경제·사회·문화적으로 취약한 여건에 놓여있는 학생들을 중점 지원하는 학교를 말한다. 학습과 심리‧정서, 문화‧체험 등의 분야에 개입한다. 

시교육청은 올해 맞춤형 교육복지통합지원 사업에 4억 5300만 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교육복지선도학교 지정도 지난해 초등 11개교, 중등 9개교 총 20개교에서 올해 초등 13개교, 중등 8개교로 21개교로 늘렸다.

선도학교는 교육취약계층이 몰려 종합적 교육지원이 필요한 ‘밀집형’, 밀집형 기준에는 못 미치지만 인근 지역 학교가 연합해 학생을 지원하는 ‘연합형’, 교육취약계층 학생이 다수인 학교로 참여 희망 여부에 따라 지정하는 ‘연계형’으로 나뉜다.

시교육청은 밀집형과 연합형의 경우 지난해 각각 30명 기준에서 올해 25명 기준으로 완화했다. 연계형의 경우도 지난해 14명에서 올해 10명으로 문턱을 낮췄다.

지난해 학교 총 운영비의 5% 이내로 제한했던 학생맞춤형지원비도 올해 10% 이내로 확대된다. 맞춤형 지원비는 겨울 외투나 안경 구입비, 의료비 등의 항목으로 지원하는 긴급 지원비 또는 새로 발굴된 교육복지 대상 학생에 대한 지원비로 쓰인다. 

세종시교육청이 추진하는 학생 맞춤형 교육복지 통합 지원 시스템 개념도. (자료=세종교육청)

유사 사업으로 인한 피로도를 낮추고, 교육복지 사각지대 발생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복지통합지원시스템도 도입한다.

담임교사와 교감의 역할을 강조, 유사 사업을 줄여 학생과 교사의 피로를 낮추고, 예산 낭비·편중을 막기 위한 조치다. 

담임교사는 유사 프로그램을 수강하지 않도록 학생 생활지도를 강화하는 한편, 교감은 학교 내 모든 교육프로그램을 파악해 중복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맡는다. 

시교육청은 학교 자체적으로 유사 사업 예산을 조정할 수 있도록 교육복지조정예산제를 도입, 한 학교에 비슷한 사업 예산이 과도하게 집중되는 것을 예방할 방침이다.

마을교육공동체와 협력해 넓은 차원의 복지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복지민관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복합커뮤니센터 등을 활용한 생활권역별 교육복지통합거버넌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생들이 필요한 맞춤형 교육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연구와 의견 수렴을 거쳐 통합시스템을 만들었다”며 “학생과 교직원의 어려운 점을 해소하고 예산도 절감함으로써 모두가 행복한 교육복지정책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