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LH 공공임대 ‘국토부 개정안’, 전국 8만 입주자 뿔났다
상태바
LH 공공임대 ‘국토부 개정안’, 전국 8만 입주자 뿔났다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9.02.14 18:06
  • 댓글 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집 마련 꿈' 포기 각서 불과… 청와대·국회·국토부에 반대 서명 제출, 민간 5년과 동일 기준 촉구
전국 8만여명 공공임대 입주자들이 현행 '분양전환가 산정방식' 개선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담은 서명지. 이 같은 요구를 담지 않은 국토부의 관련 법 개정안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제공=공공임대 연합회)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전국 LH 중소형 10년 공공임대연합회(이하 공공임대연합회)가 국토교통부의 제도 개선안을 반쪽으로 규정, 거센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공공임대연합회는 그동안 세종시를 비롯해 제주와 전남, 부산, 대구, 충남 등 전국 62개 단지 8만846명의 반대 서명서를 받았고, 지난 11일 청와대와 국회,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세종시에선 3146명이 동참했다. 국토부가 입법예고 절차를 밟고 있는 ‘공공주택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의 실효성이 없다는 주장이다.

사실상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이익 담보에 손을 들어준 것으로 받아들였다.

이익은 10년 후 거둬들이는 아파트 시세 차익을 말한다. 서울 등 수도권 10년 공공임대 아파트의 경우, 최초 공급 당시 주택가격보다 최소 2배에서 4배까지 상승하고 그 차익은 고스란히 LH 몫이 된다. LH 공공임대는 10년 후 감정평가 2인의 감정가를 더해 1/2로 나눈 가격을 분양전환가로 제시하고 있다.

청약통장을 사용해 입주한 뒤 10년간 내 집 마련의 꿈을 키워온 입주민들 입장에선 감당 불가능한 분양가이기도 하다. 장밋빛 미래는 다가온 현실의 벽 앞에서 모두 사라진다.

최소한 민간 5년 공공임대 산정방식만 적용하더라도 입주자들이 이렇게 들고 일어서진 않을 것이란 하소연도 내놓는다. 민간 임대는 최초 주택가격에 5년 후 감정가격을 더한 1/2로 분양전환가를 산정하고 있다.

최근 세종시 예로 보면, 아름동 범지기마을 11단지는 84㎡형이 2억 3000만원 선에서 확정 분양가로 제시됐다. 시세보다 크게 낮아 무주택 서민들의 내 집 마련 기회를 확대한다. 세종시 신도시 주요 민간 분양 아파트 84㎡는 3억2000만원~5억원 대로 거래되고 있다.

세종시 새롬동 투머로우 시티 입주자 등 전국의 공공임대 아파트 입주자들이 제도 개선의 목소리를 표출하고 있다. (제공=공공임대 연합회)

국토부가 LH 입장만 고려했을 뿐, 이 같은 냉정한 현실을 외면했다는 지적이다. 사실상 현행 분양가 산정방식의 변경은 없다는 입장을 못박았다.

임대기간 연장과 대출 등의 미봉책만 발표했다는 게 입주자들의 지적이다. 또 최장 4년 연장안은 우선 분양전환권을 포기하는 입주민으로 제한한다. 4년간 돈을 더 마련, 다른 집에 살라는 뜻인 셈이다.

우선 분양 전환권 포기는 ‘무주택 서민들의 내 집 마련 기회 확대란 근본적 취지에 역행한다는 점에서도 극렬히 반대했다. 사법부 판례도 “분양전환을 실질적으로 보장하라”는 의미로 해석하고 있다.

대출 대책의 문제점도 조목조목 언급했다. 오히려 민간 건설사업자에게 “시세 감정가액으로 분양전환하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해석했다. 대출 이자율도 연 3% 수준이어서 수 억 원 대출 시, 연간 이자만 수천만원을 넘어설 것이란 반론도 제기했다. 저소득층이 많아 대출 한도 규제에 걸리는 한계도 호소했다. 

연합회는 “이번 지원 대책은 국토부의 검은 속내가 담겨 있다. 기존 정책에 대한 LH 명분만 제공하는 꼴”이라며 “입주민들의 우선 분양 전환권마저 포기시켜 내쫓고, 제3자(임대사업자)에게 매각하겠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성토했다.

연합회는 “주거와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 저렴한 토지를 수용해 개발한 공공임대 아파트”라며 “실상은 그러한데도 저소득층 서민들에겐 시세 감정가액으로 분양하는 황당한 공공주택 정책에 아연실색을 금할 수 없다”는 반응도 내놨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약속한 ‘산정방식 변경 약속’ 이행도 촉구했다.

현재 여야 3당 역시 연합회 주장에 공감대를 확산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경남 김해 갑)은 민간 5년 공공임대와 동일한 산정기준 적용을 담은 법안을 발의한 상태다.

또 윤종필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비례)과 권은희 바른미래당 국회의원(광주 광산을)은 분양가 산정 과정에 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담은 법안을 각각 발의했다.

연합회는 정부가 합리적 주장을 받아들일 때까지 청와대와 국회에서 1인 시위를 지속할 계획이다. 매월 대규모 집회도 이어가며 내 집 마련의 간절한 의지를 표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노천사 2019-02-14 18:30:23
이번 북위례 청약도 주변시세의 60프로인 평당가격1800선에 분양가가 책정됐는데
이보다 어려운 서민층인 10년공공임대에 시세에 준하는 감정가가 말이되는소립니까?
10년동안 오른집값을 고스란히 서민들에게 떠넘기는 국토부와 LH는 즉각 사퇴하고
이모든것을 모르쇠로 일관하는 문재인도 사퇴하라

내집마련 2019-02-14 18:50:42
국토부나 정부는 10년공공임대 정책의 모순을 알면서도 모른척 한다면 향후 그에 따른 부작용도 책임져야 할 것입니다.
내집마련 한번 해보고자 정부 믿고 없는돈에 허리띠 졸라매가며 10년 동안 월세 내면서 아이들 키우며 살다가 시세대로 분양전환 한다고요?
정말 이게 상식에 맞는 방법입니까?
제발 합리적으로 대출을 받더라도 아이들 키우며 생활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김승희 2019-02-14 18:57:17
10년공공임대 무주택서민들은 10년 의무거주기간동안 무주택신분으로 사느라 남들 빚내서 집살때 정부때문에 집도못샀는데, 3년간 부동산시세는 폭등시켜버리고 이제와서 돈없으면 나가거나 우선분양권 포기하고 4년 더 살다가 나가라니.. 이게 정부가 무주택서민들 상대로 할짓입니까?
문재인대통령께서 10년공공임대를 5년공임과 똑같은 방식으로 분양전환 되도록 당론으로 채택하고 꼭 법안통과 시키시겠다더니... 이제와선 일언방구도 없네요. 문재인대통령님 제발 약속을 지켜주세요~~
무주택서민들이 내집마련 희망을 가지고 살아갈수있게 제발 법개정해주세요

세종시민 2019-02-14 19:03:33
LH,국토부 ,청와대는 임대 정책을 똑바로 하라 !!
국토부는 임대주택 무주택 서민을 속이지 마라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는 대선 공약을 지켜라 !!!!
집권여당 민주당은 무주택 서민을 위하라 !!!!
LH 는 각성하라라 라라라 ~~~~~~~~~~~~~~~~~~

송선두 2019-02-14 20:16:08
문재인 대통령 5년임대방식 약속을 지켜주세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