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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 5천억 ‘세종형 스마트시티’, 2021년 첫 입주 '시동'정부, 후속 시행계획 발표… 자율주행·공유차 기반 신개념 도시, 콘셉트 및 재원부담 구체화는 숙제
세종형 스마트시티의 핵심 콘셉트 중 하나가 자율주행 공유차 도시다. 사진은 지난해 세종시에서 진행된 자율주행 실증 장면.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약 1조 5000억 원 규모 세종형 스마트시티가 2021년 첫 입주를 목표로 추진된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가 지난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발표한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1월 입지선정 이후 7월 기본구상, 12월 시행계획 수립을 거쳐 후속조치를 추진 중이다.

구체적으로는 ▲마스터플래너 중심의 도시조성 체계 마련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 서비스 접목 추진 ▲민간기업·시민 참여 기반의 도시조성 등이다.

이날 시행계획을 바탕으로 올해 안에 실시설계를 마치고 하반기 조성공사에 착수, 2021년 말부터 최초 주민입주가 시작된다. 다만 주요 콘셉트와 예산 부담 주체 등의 계획은 지난해 12월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숙제로 남았다.

#. 세종형 스마트시티, 어떻게 실현하나?

5-1생활권 토지이용계획도. (제공=세종시)

행복도시 5-1생활권에 조성되는 스마트시티는 인공지능(AI)·데이터·블록체인 기반으로 시민 일상을 바꾸는 데 초점을 맞췄다. 모빌리티와 헬스케어,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등 7대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공간계획도 마련했다.

공간구상은 ▲혁신성장진흥구역(입지규제 최소화 및 스마트서비스 융복합·활성화 공간) ▲자율주행 전용도로(자율주행차와 공유차, 퍼스널모빌리티) ▲소유 차량 제한구역 ▲AI 데이터센터(핵심 기반시설, 창업인큐베이팅센터 포함) ▲스마트교육(초·중·고교 간 효율적 시설운영을 위한 학교시설 통합설계) ▲스마트테크랩(신기술 테스트베드 및 다목적 기업지원 용지) ▲제로에너지타운 등 7개 권역으로 제시됐다.

도시 내부 자연·조성녹지에 5분 이내 접근 가능한 구조로 만든다. 또 비알티(BRT) 정류장 중심으로 주거와 상업, 업무시설, 광역주민시설 등을 밀집시켜 직주근접 및 대중교통 접근성을 확보한다.

모빌리티 서비스는 자율주행·공유(소카와 그린카 등) 기반의 첨단교통수단 전용도로와 개인 소유차량 진입제한 구역 등으로 실현한다. 스마트 횡단보도나 스쿨존 안전서비스 등 보행자 안전 요소도 반영한다. 개인 소유 자동차 수를 1/3 수준으로 줄여 ‘사람 중심의 걷기 좋은 도시’로 나아겠다는 비전을 담았다.

헬스케어 핵심서비스는 스마트 호출과 응급용 드론을 활용한다. 응급센터까지 최적 경로 안내, 화상연결을 통한 환자정보 전달 등으로 골든타임(출동 5분 이내)을 확보한다.

개별병원의 네트워크도 연결, 축적된 개인 건강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의료를 구현한다. 환자상태에 따라 도시 전체로 영역을 확대, 해당 병원으로 안내한다.

개인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블록체인이 서비스 전반에 접목되고, 인공지능(AI)으로 도시를 운영하는 세계 최초 스마트시티로 나아간다.

세종 행복도시 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단지 구상. 국토교통부 페이스북

#. 누가, 어떻게 사업 실행에 나서나?

시행계획은 공공과 민간으로 구분, 추진한다. 정부는 올해 신기술 접목과 민간기업 유치를 위해 11개 사업에 걸쳐 265억원을 선투자한다. 세종과 부산 2개 도시를 대상으로 한다.

기관별 역할 분담은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국토정보공사는 디지털 트윈 ▲한국정보화진흥원은 데이터·AI센터 및 스마트 IoT 구축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수자원공사는 마스터플래너 지원 및 안전·생활·혁신기술, 에너지·환경혁신기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규제 샌드박스 사업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글로벌 혁신기업 유치 ▲한국교통연구원은 스마트 교통 혁신기술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헬스케어·교육혁신기술을 각각 담당한다.

각 기관은 2021년까지 연차별 사업관리에서 나서고, 정부는 시범도시 조성 후 기업과 지자체, 사업시행자로 구성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 운영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각종 입법지원과 규제개선도 병행한다.

정부 관계자는 “시범도시는 조성 과정은 물론 입주 이후에도 혁신을 거듭하게 될 것”이라며 “시민들이 일상에서 고품격 서비스를 받는 스마트시티는 미래 신산업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된다”고 말했다.

#. 1조 4876억 규모 재원 마련이 관건 

세종형 스마트시티 건설 과정에 있어 구상 콘셉트 외 재원 마련도 관심을 끄는 대목이다. 항목별로 보면, 공간계획비 7133억 원과 혁신요소 추진비 6859억 원 등 모두 1조 4876억 원 규모다. 부산 모델은 2조 2083억 원이다.

세부적으로는 에너지·환경 3124억 원과 일자리 1410억 원, 모빌리티 840억 원, 헬스케어 641억 원, 거버넌스 465억 원, 교육 220억 원, 문화와 쇼핑 150억 원, 데이터 보안방안 등 328억 원, 디지털 트윈 325억 원, 데이터 기반 도시운영 240억 원 등으로 요약된다.

문제는 부담 주체다. 정부와 지자체, 사업시행자 등 공공영역이 9500억 원 내외, 민간기업과 SPC 등이 5376억 원을 각각 분담한다. 하지만 여전히 국비와 지방비 매칭비율 등에 대한 명확한 조율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정부는 올 상반기 민간 참여방안 마련, 하반기 사업모델 확정, 내년 상반기 SPC 설립 등으로 사업을 구체화한다. 7대 핵심 콘텐츠 운영과 입주는 2021년으로 예고했다.

이희택 기자  press26@sj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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