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연구용역, ‘국토연구연’ 수행
상태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연구용역, ‘국토연구연’ 수행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9.01.29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27일까지 6개월간 입지와 기능 재배치, 업무 효율화 방안 등 담는다… 의사당 설치 본궤도 기대
2025년 전·후 국회 세종의사당 입지로 손꼽히는 3개 구역 전경. 사진 왼쪽부터 총리실 공관 맞은편 2곳과 합강리 일대.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국회 사무처가 추진 중인 ‘국회 분원(세종의사당) 설치 연구용역’이 1차례 유찰 끝에 본 궤도에 오른다.

29일 시에 따르면 국회 사무처는 최근 국토연구원을 연구용역 수의계약 단체로 확정했다. 용역 명칭은 국회 업무효율성 제고를 위한 ‘국회 분원 설치 및 운영방안’이다.

지난 달 28일 서울지방조달청에 의뢰한 구매입찰 공고가 국토연 단독 응찰로 1차례 유찰된 바 있다. 지난 15일까지 진행된 2차 공고에도 국토연이 제안서를 내면서 수의계약이 가능해졌다.

국토연은 지난 28일부터 오는 7월 27일까지 6개월간 본 용역을 수행한다. 지난 2017년 하반기 국회 사무처 예산으로 2억원을 반영한 후, 1년여만에 실행 단계에 돌입했다. 용역 완료 시점과 맞물려 국회 분원(세종의사당) 설계비 예산 10억원이 집행될 예정이란 점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제 국회 분원 설치 의무조항을 담은 ‘국회법 개정안’만 처리하면, 정상 추진을 방해하는 모든 장벽을 거둬낼 수 있게 된다. 이번 용역 추진과 함께 세종시의 2025년 완공 목표가 적기에 실현될지 주목된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9일 국가균형발전 선언 15주년 기념식에서 “국토연구원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용역을 수행하게 됐다”며 “(세종의사당을) 어떻게 만드는 게 좋을 지를 연구하게 된다. 용역이 끝나면 바로 의사당 설계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회 분원 용역은 사업비 1억5000만원, 추정가격 1억 3636만 3636원으로 제시됐다.

용역안에는 ▲이전 대상기관 선정 ▲국회 기능 재배치 안 ▲해외 사례 분석 ▲본원과 분원으로 이원화된 업무체제가 가져올 변화 예측 ▲분원 최적 입지 등이 담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