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농식품부, 청년 농촌 보금자리 4곳 만든다
상태바
농식품부, 청년 농촌 보금자리 4곳 만든다
  • 이희원 기자
  • 승인 2019.01.16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 포함한 155개 시·군 대상 공모… 임대주택·육아나눔시설·커뮤니티 등 복합단지 조성
농림축산식품부는 세종시와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155개 시군을 대상으로 귀농귀촌 청년들의 복합주거단지 4곳을 조성하기 위한 신청을 받는다.

귀농・귀촌 청년들의 안정적인 농촌정착 유도를 위해 2020년까지 청년 농촌 보금자리 4곳이 조성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농촌에 청년을 위한 보육・문화 인프라 복합 주거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특・광역시를 제외한 155개 시・군의 신청을 받는다고 16일 밝혔다. 단, 세종과 제주는 공모할 수 있다.

농식품부는 주변에 스마트팜 혁신밸리, 농공단지를 비롯해 대규모 일자리가 예정된 지역을 우선 선정할 계획이다.

청년 농촌 보금자리는 단지별로 30호 내외의 공공임대주택과 육아나눔 활동을 위한 공동보육 시설, 문화・여가・체육 활동 등이 가능한 커뮤니티 시설 등 부대시설이 복합된 주거단지로 조성된다.

선정된 지역에는 2년간 국비와 지방비 50%씩 80억 2500만 원이 지원된다.

농식품부는 주택 임대 기간을 최소 5년 이상으로 하고, 임대료는 단지 관리・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수준으로 제한할 계획이다. 주택은 농촌형 단독주택 형태로 조성하되 지역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하도록 했다.

또 보금자리별로 자녀 보육・양육 부담 완화를 위해 입주민과 주변 마을 주민들이 함께 모여 영유아 놀이・학습, 육아 품앗이, 부모 교육・정보교류 및 친목 도모 활동 등이 가능한 공동 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했다.

농식품부는 여성가족부 ‘공동육아나눔터’ 사업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 사업 등을 연계해 시설 운영이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입주민과 주변 농촌 주민들이 문화・여가・체육 활동 등을 공유하고,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창출 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시설도 설치할 예정이다. 소규모 문화・체육시설, 작은 도서관, 공부방 등 생활 사회기반시설(SOC)을 우선 확충하겠다는 게 농식품부의 방침이다.

이번 사업은 ‘소확행’ ‘워라벨’ 등 새로운 가치와 생활 양식을 지향하는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청년들의 농촌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는 판단 아래 마련됐다. 하지만 청년층 상당수가 전・월세나 귀농인의 집 등 임시거처에서 생활하고 있다는 것.

실제 2016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40세 미만 귀농・귀촌 가구는 전체의 43.2%이며, 이들 중 23.9%(4만 2031가구)가 임시거처에서 생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형별로는 전・월세 17.3%, 마을 빈집 3.7%, 귀농인의 집 2.9% 등이다.

농식품부는 ‘청년 농촌보금자리 시범사업 추진 계획’ 공고, 3월 중 접수, 4월 말까지 대상 시・군을 선정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청년들의 귀농・귀촌 장벽을 낮추고 농촌으로 유입된 청년들이 안심하고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면 고령화・과소화 등으로 소멸 위기에 놓인 농촌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