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치아교정이 필요한 9가지 경우
상태바
치아교정이 필요한 9가지 경우
  • 백민정
  • 승인 2019.01.1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병원재단 건강칼럼] 선치과병원 교정과 백민정 과장
선치과병원 교정과 백민정 과장

많은 이들이 치아교정으로 구강 건강과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치과를 찾는다. 학생들은 방학 기간을 이용해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다. 특히 매년 수능 이후 많은 학생이 교정치료를 받기 위해 치과를 방문한다.

어떤 경우에 교정치료가 필요한지, 치료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치과를 선택할 땐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치아교정 필요 여부 확인하는 방법은?

자녀가 치아교정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가장 확실하게 하는 방법은 교정과 전문의에게 가는 것이다.

하지만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를 집에서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거울로 치아를 확인했을 때 ▲치아가 삐뚤빼뚤하거나 겹쳐서 난 경우 ▲치아 사이사이에 공간이 존재하는 경우 ▲앞니가 반대로 물린 경우(아래 앞니가 윗앞니보다 더 앞쪽에 위치) ▲앞니 끝이 서로 맞닿는 경우 ▲윗앞니가 아래 앞니보다 지나치게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 ▲어금니만 닿고 앞니가 물리지 않는 경우 ▲아래 앞니가 윗앞니에 가려 안 보이는 경우 ▲어금니가 잘 닿지 않아 음식물 씹기가 힘든 경우 ▲주걱턱, 무턱, 입술 돌출 등이다.

심미적인 이유로 외모를 개선하고자 할 때는 치과를 방문해 치아교정에 관한 상담을 받는 것이 우선이다.

#교정치료에 걸리는 기간은?

치아 교정이 필요한지는 거울을 보고 자가 확인할 수도 있지만, 심미적 이유로 외모를 개선하고자 할 때는 치과의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교정치료는 잇몸뼈 안에 있는 치아를 이동시키는 치료로, 세포들이 이동 중인 치아 주위의 뼈를 녹이고 새로 만드는 과정을 동반한다.

기본적으로 세포들이 활성화되고 작용할 수 있는 시간과 치아가 이동한 후 조직이 회복되는 시간이 필요하다. 때문에 힘을 자주 가한다고 치아가 빨리 이동하는 것이 아니며 센 힘을 자주 가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대개 4~6주 간격으로 내원해 교정장치를 조정하게 되고, 전체 치료 기간도 다른 치과 치료와 비교하면 긴 편이다.

치아교정 치료 기간은 보통 18~30개월 사이다. 부정교합이 심하지 않은 환자의 부분교정은 6개월 이내에 끝나기도 한다.

그러나 발치를 동반한 교정치료 시에는 발치된 공간으로 주변 치아를 모두 이동시켜야 해 일반적으로 치아를 뽑지 않는 교정치료보다 기간이 더 걸린다.

성장기에 안면 골격의 성장을 조절하는 악정형 치료 역시 환자의 상태와 치료에 대한 반응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달라진다. 짧게는 1년 이내에 끝나지만 길어지면 성장기 전체에 걸쳐 치료가 진행될 수 있다. 단, 어떤 종류의 교정치료이든지 치료 약속을 잘 지키고 구강 상태를 청결히 유지하며, 장치나 고무줄을 잘 장착하는 경우 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교정치료 중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은?

첫 번째로는 구강 위생관리다. 양치질을 잘해야 한다는 얘기다. 물론 교정치료를 받지 않는 사람도 양치질을 잘해야 하지만 교정치료 중에는 고정식 교정장치 때문에 위생관리가 훨씬 까다로워 더욱 세심하게 관리해야 한다.

양치가 잘되지 않으면 탈회(치아가 희고 푸석푸석해지는 현상)나 치아우식(충치), 잇몸병이 발생한다. 이런 경우 교정치료가 끝난 후에 치아는 가지런하고 예쁘게 배열되겠지만, 탈회나 우식으로 표면이 얼룩덜룩해지거나 잇몸뼈가 부족한 부분이 마치 구멍이 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심한 경우 치아를 잃게 될 수 있으므로 꼭 주의 깊게 관리해야 한다.

두 번째는 진료 계획에 따라 치과에 주기적으로 내원하는 것이다. 교정장치를 붙인 뒤 치과에 장기간 방문하지 않으면 치아가 계획과는 다르게 잘못된 방향으로 이동해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정기적으로 치과에 와 장치를 조절하는 등 후속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세 번째는 장치를 잘 착용하는 것이다. 환자가 직접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는 가철식 교정장치나, 악간고무줄 같은 경우 환자가 일정 시간 이상 착용을 해야만 효과가 나타난다. 이에 대한 환자의 협조가 부족할 경우 역시 치료 기간이 길어지거나 치료 효과가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네 번째로는 음식물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는 점이다. 덩어리가 크고 단단한 음식물을 씹으면 장치가 떨어지거나 변형될 수 있다. 이럴 때도 치아가 잘못된 방향으로 이동해 역시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큰 음식물은 가능한 한 잘게 잘라 먹는 것이 좋고 교정장치가 떨어지거나 변형되면 즉시 치과에서 조치를 받아야 한다.

#.치료 후에도 유지관리 가능한 곳 찾아야

그렇다면 좋은 치과를 선택하기 위해선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교정치료는 치료 기간이 최소 몇 달인 데다 비용이 비교적 많기에 치과를 선택할 때 신중해야 한다.

우선, 정밀한 진단을 받고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숙련된 치과의사가 상주하는 병원을 선택한다면 안심하고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다. 과도한 할인 이벤트나 과장 광고를 하는 치과는 피하는 것이 좋다. 비용 때문에 지나치게 저렴한 치료비에 현혹되는 분들이 있는데, 이중엔 치료 계획을 제대로 세우지 않는 병원들이 있어 서로 얼굴을 붉히게 되기도 한다.

치료 시작 전 정밀분석을 통해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기본이다. 교정치료와 주의사항, 부작용에 대해 자세하게 잘 설명해주고 치료 종료 후에도 유지관리가 가능한 곳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