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자궁경부이형성증, HPV 감염이 원인… 면역력 강화해야
상태바
자궁경부이형성증, HPV 감염이 원인… 면역력 강화해야
  • 강소정
  • 승인 2019.01.03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방칼럼] 강소정 인애한의원 강남점 원장
HPV 감염은 자궁경부이형성증의 주요 원인으로, 자궁경부암으로까지 진행될 수 있다. 자궁경부이형성증의 한의학적 치료는 자궁경부 상피 세포의 재생을 돕고 바이러스의 침투를 억제함으로써 새로운 세포의 형성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사진은 인애한의원 강남점 강소정 원장.

대표적인 고위험군 HPV(인유두종바이러스)로는 HPV 16, HPV 18, HPV 33, HPV 45, HPV 52, HPV 58 등이 있다. 전파 경로는 성관계다.

고위험군 HPV 감염은 자궁경부 상피 세포의 변형을 일으켜 자궁경부이형성증의 원인이 된다. 자궁경부의 세포진 변형이 시간이 지나면 점차 침윤되어 근육과 혈관까지 침범해 결국 자궁경부암으로까지 진행된다.

암 치료에 있어서 고주파 온열 암 치료나 심부 체온을 올리는 방법이 있는데 자궁경부이형성증도 암으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온열치료가 중요하다. 몸이 따뜻해지면 그만큼 면역세포의 활동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암세포로 진행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 무엇이든지 큰 병이 되기 전에 미리 예방하고 치료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자궁경부이형성증은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있으며, 자궁경부염과 동반되기도 한다.

1단계에서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면역력 관리를 해주면 세포변형이 회복될 수 있다. 보통 2단계 이상에서는 병변을 도려내는 원추절제를 하는데 자궁경부에 힘이 없어지고 경부가 짧아져 조산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

원추절제를 하고 나서도 12% 정도는 다시 재검에서 1단계 이상 나오기도 하므로 재발 방지, 치료에 전념할 필요가 있다. 면역력이 향상되면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는 질환이 바로 자궁경부이형성증이다.

자궁경부암에 좋은 음식은 자궁경부이형성증에도 좋은 음식이다. 마늘이 그중 한 가지로 꼽히는데 한의학적으로 마늘은 원기를 보강하고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며 염증을 치료한다. 미국암연구소(NCI)가 1992년에 발표한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좋은 음식의 맨 상위층에 마늘이 있다. 실제로 살균과 항암작용, 항종양작용이 있어 널리 사랑받는 면역강화 음식이다.

자궁경부이형성증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는 자궁과 경부로의 혈류순환을 높여 자궁경부 상피 세포의 재생을 돕고 바이러스의 침투를 억제함으로써 새로운 세포의 형성을 촉진하는 게 주안점이다. 변형된 세포가 정체돼 있을수록 병의 진행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때 함께 하는 치료법으로 약액을 훈증하여 회음부, 자궁경부을 따뜻하게 하는 좌훈요법이 있다. 자궁경부 주변으로 면역 약침치료 및 왕뜸으로 골반강의 혈액순환을 돕게 된다.

자궁경부이형성증은 몸 전체를 살펴줘야 면역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수면, 운동, 식사습관 모두 중요하다. 생활습관을 바꾸고 체질을 개선하도록 야채와 한식 위주의 식생활과 밤 12시 이전에는 반드시 취침에 들어가야 한다. 고위험군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면 검진 사이에 적극적인 면역강화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한다.
--------------------------------------------------------------------

*칼럼니스트 강소정은 경희대 한의과대학 부인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으며 서울대, 가천대, CHA의과대학교 등에서도 인문학과 한의학을 공부했다. 려한의원, 인제요양병원 등에서 환자들을 진료했고, 현재는 인애한의원 강남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대한한방부인과학회, 대한한방소아과학회 등에서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는 ‘동의보감의 망진(望診)에 나타난 의학적 시선’(한방생리학)이 있다. 또한 메디타임즈 선정 여성, 방광 질환분야 100대 명의에 선정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