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지금 세종 행복도시에선 ‘스마트시티 생활실험실’ 가동 중
상태바
지금 세종 행복도시에선 ‘스마트시티 생활실험실’ 가동 중
  • 이희원 기자
  • 승인 2018.12.18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도담동서 ‘리빙랩 프로젝트’… 시민이 선정한 도시 문제, 실증기술 적용해 해결 추진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시민참여단 워크숍 모습.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된 세종시에서 ‘스마트시티 생활실험실’이 가동 중이다.

행복청과 세종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도담동(행복도시 1-4생활권)에서 추진 중인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다.

앞서 이들 기관은 지난 11월 프로젝트 참여 신청을 받아 시민 40여 명으로 시민참여단을 구성했다.

이 프로젝트는 시민들이 선정한 도시의 문제를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해결해 보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스마트시티 실증기술을 우선 적용해보자는 것.

프로젝트의 핵심은 시민참여를 통한 상향식(Bottom-Up) 의사결정. 지금까지 네 차례에 걸쳐 시민참여단 워크숍이 열렸다. 설문조사,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 등 주민 요구사항을 다각도로 분석한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80여 가지 문제가 도출됐다.

제기된 문제는 ▲비알티(BRT) 도로 무단횡단 ▲학교 앞 교통사고 위험 ▲쓰레기 악취 ▲야간 점멸 신호 시 보행 위험 등이다. 앞으로 이들 문제를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도입할 실증기술을 선정할 예정이다. 스마트 혁신기술을 생활 속에 적용하는 실험이 본격화되는 셈이다.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협력체계.

적용할 스마트 실증기술은 주제별 2억 원 이내, 총사업비 10억 원으로 민간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다. 실증사업은 참여기업을 선정한 후 서비스 기능개선, 현장 실증과 사업평가 등의 일정으로 내년까지 진행된다.

리빙랩 프로젝트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시행되는 행복도시 스마트도시 리빙랩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스타트업 등 우수한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