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국공립유치원 내년 1080학급 개원, 통학버스 단계적 확대
상태바
국공립유치원 내년 1080학급 개원, 통학버스 단계적 확대
  • 이충건 기자
  • 승인 2018.12.06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은혜 부총리, “사립유치원 불법 폐원·모집 중단 시 매입 대상 배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시도교육감협의회 부회장인 최교진 세종시교육감과 함께 ‘국공립유치원 확충 및 서비스 개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국공립유치원 40% 확대 목표가 애초 목표보다 1년 앞당겨진 가운데 내년 1080학급이 개원한다.

유은혜(56)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최교진 시도교육감협의회 부회장(세종시교육감)과 함께 ‘국공립유치원 확충 및 서비스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전국 시도교육청과 함께 내년 3월 692개 학급, 내년 9월 388개 학급을 개원해 운영한다는 게 뼈대 내용이다. 지역별로는 경기 240학급, 서울 150학급, 경남 68학급, 인천 55학급, 부산 51학급 등 국공립 취원율이 낮은 지역에서 확충이 이뤄진다.

3월 개원 학급의 교원은 임용 대기자 및 기존 교원 재배치 등을 통해 충당하고 9월 개원 학급은 내년 상반기 중 교원 선발 절차를 거쳐 배치하기로 했다.

단설유치원 신설, 매입형 및 공영형 등 다양한 방식의 국공립 확충도 함께 추진된다.

단설유치원은 내년 1월 중 중앙투자심사위원회를 통해 지역별 추진 계획을 심사하기로 했다. 30여 개가 신청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립유치원을 매입해 공립으로 운영하는 매입형은 내년 3월 서울에서 1곳이 처음 개원하는 데 이어 9월 5곳을 추가 확충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불법이나 편법으로 폐원하거나 모집 보류 등 유아 학습권을 침해한 유치원 건물은 매입대상에서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공사립의 장점을 모은 공영형 유치원은 내년 3월 2곳이 개원하는데, 유 부총리는 “내년 상반기 중 20곳 안팎에서 추가 선정, 9월 중 개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국공립유치원의 서비스 질 개선과 관련해서는 내년부터 ▲학기 중 오후 5시까지 ‘오후 돌봄’ 보장 ▲정규과정 반에 돌봄이 필요한 유아의 방과 후 과정 참여 보장 ▲방학 중 돌봄 보장 ▲방학 중 돌봄 시 위탁 급식 실현 등을 약속했다. “소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저녁 돌봄’은 내년 중 시도교육청과 함께 최적의 운영 모델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밖에 유아의 통학 불편을 최소화하고 공립유치원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통학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농어촌, 단설유치원, 집단 폐원 및 모집 중지 등 위기 지역을 우선 지원한다. 현재 통학버스를 지원하는 시도교육청은 내년 3월부터 운영을 확대하고, 서울 등 신규 운영하는 곳은 9월부터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국회가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3개 법안(유아교육법·학교급식법·사립학교법 개정안)을 신속하게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국회는 이날 교육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어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3개 법안을 논의했지만, 재차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