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지난 6월 세종시 출범 후 최대 규모 화재가 발생한 새롬동 주상복합 아파트 건설현장.
화재는 당시 평일 낮 시간대인 오후 1시 10분경 발생해 오후 7시 30분에야 진압됐다. 사망 3명 포함 모두 40명의 사상자가 나올 정도로 현장 상황은 다급했다. 일부 파편이 맞은편 상업용 건물에 날라와 창 일부가 금이 가는 일도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 시민들은 이 같은 긴급 재난사고를 상당한 시간이 흐른 뒤에야 알거나, 이웃들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확인했다.
재난정보문자를 받는 시민들이 1277명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공무원이 2106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통장(404명)과 자율방재단(174명), 축산인연합회 및 가금사육농가(52명), 노인돌봄이(35명), 시의원(18명) 순으로 집계됐다.
이들 모두를 시민으로 집계해도 5088명 수준에 머물렀다. 당시 전체 인구수 30만 4670명의 약 1.7%, 행정중심복합도시 20만 7007명의 약 2.5%로 분석됐다.
시민들이 긴급 재난 정보를 신속히 전달받는 과정은 ‘대형 참사’를 막는 전제조건인데, 세종시는 기본조차 갖추진 못한 상황인 것.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주승용 국회 부의장(4선, 여수을)이 22일 오전 보람동 시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주 의원은 “새롬동 화재 당시, 시 재난안전상황실은 지역 기지국 반경 내 수신 가능한 모든 휴대폰에 긴급재난문자방송(CBS)를 송출하지 않았다”며 “전체 인구의 약 2%도 안되는 문자만 보내면셔, 시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화재 발생부터 진압 시점까지 TV 등 언론매체와 SNS로만 확인 가능하다보니, 시민들의 불만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도 언급했다.
주승용 부의장은 “시 출범 이래 최대 규모 화재였던 만큼, 지역 내 모든 휴대폰 사용자가 수신 가능한 재난문자방송을 송출했어야 맞았다”며 “소수만 수신 가능한 상황에 대한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시 역시 이 점에 공감대를 나타내면서, 서비스 대상자 확대를 약속했다. 개인정보를 제공해야하는 절차가 있어 시민들의 문자 서비스 가입률이 높지 않았던 현실도 설명했다.
현재는 시 홈페이지(www.sejong.go.kr) 회원 가입 후 ‘재난정보문자’ 신청 또는 콜센터(120번)를 통한 가입, 지역 9개 지점에 설치된 ‘재난재해문자전광판’으로 요청, 학교별로 학부모 대상 공문 발송 등 대략 4가지 방식으로 대상자 확대에 나서고 있다.
시는 내년까지 ▲대평동과 도담동, 장군면, 조치원읍 및 전통시장, 부강면, 연동면, 연서면, 조천교 등 9개 지점 외 2개소 추가 설치 ▲읍면동별 가입신청서 배치 등으로 서비스 강화에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