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긴급재난발생’ 전파, 시민 2%만 즉시 인지
상태바
세종시 ‘긴급재난발생’ 전파, 시민 2%만 즉시 인지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10.22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안전문자 발송 규모 5088명 불과… 주승용 국회 부의장, 모든 시민에게 적시 송출 요구
지난 6월 세종시 출범 이래 최대 화재가 발생한 새롬동 주상복합 아파트 현장.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지난 6월 세종시 출범 후 최대 규모 화재가 발생한 새롬동 주상복합 아파트 건설현장.

화재는 당시 평일 낮 시간대인 오후 1시 10분경 발생해 오후 7시 30분에야 진압됐다. 사망 3명 포함 모두 40명의 사상자가 나올 정도로 현장 상황은 다급했다. 일부 파편이 맞은편 상업용 건물에 날라와 창 일부가 금이 가는 일도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 시민들은 이 같은 긴급 재난사고를 상당한 시간이 흐른 뒤에야 알거나, 이웃들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확인했다.

전체 시민의 2%만 재난안전문자를 받을 수 있는 구조가 문제시되고 있다. (제공=주승용 의원실)

재난정보문자를 받는 시민들이 1277명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공무원이 2106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통장(404명)과 자율방재단(174명), 축산인연합회 및 가금사육농가(52명), 노인돌봄이(35명), 시의원(18명) 순으로 집계됐다.

이들 모두를 시민으로 집계해도 5088명 수준에 머물렀다. 당시 전체 인구수 30만 4670명의 약 1.7%, 행정중심복합도시 20만 7007명의 약 2.5%로 분석됐다.

시민들이 긴급 재난 정보를 신속히 전달받는 과정은 ‘대형 참사’를 막는 전제조건인데, 세종시는 기본조차 갖추진 못한 상황인 것.

바른미래당 주승용 국회 부의장.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주승용 국회 부의장(4선, 여수을)이 22일 오전 보람동 시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주 의원은 “새롬동 화재 당시, 시 재난안전상황실은 지역 기지국 반경 내 수신 가능한 모든 휴대폰에 긴급재난문자방송(CBS)를 송출하지 않았다”며 “전체 인구의 약 2%도 안되는 문자만 보내면셔, 시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화재 발생부터 진압 시점까지 TV 등 언론매체와 SNS로만 확인 가능하다보니, 시민들의 불만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도 언급했다.

주승용 부의장은 “시 출범 이래 최대 규모 화재였던 만큼, 지역 내 모든 휴대폰 사용자가 수신 가능한 재난문자방송을 송출했어야 맞았다”며 “소수만 수신 가능한 상황에 대한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시는 시 홈페이지 회원 가입을 통한 재난안전문자 무료 서비스 대상을 확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시민 참여율은 저조하다.

시 역시 이 점에 공감대를 나타내면서, 서비스 대상자 확대를 약속했다. 개인정보를 제공해야하는 절차가 있어 시민들의 문자 서비스 가입률이 높지 않았던 현실도 설명했다.

현재는 시 홈페이지(www.sejong.go.kr) 회원 가입 후 ‘재난정보문자’ 신청 또는 콜센터(120번)를 통한 가입, 지역 9개 지점에 설치된 ‘재난재해문자전광판’으로 요청, 학교별로 학부모 대상 공문 발송 등 대략 4가지 방식으로 대상자 확대에 나서고 있다.

시는 내년까지 ▲대평동과 도담동, 장군면, 조치원읍 및 전통시장, 부강면, 연동면, 연서면, 조천교 등 9개 지점 외 2개소 추가 설치 ▲읍면동별 가입신청서 배치 등으로 서비스 강화에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