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정부세종청사 접근성 부재, ‘무료 버스’ 백지화 해프닝
상태바
정부세종청사 접근성 부재, ‘무료 버스’ 백지화 해프닝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9.27 14: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세심판원, 민원인 위해 도입한 지 열흘 만에 중단… 대중교통 활성화 가치와 충돌, ‘근본적 해법’ 절실
정부세종청사 북측(시외·고속버스터미널 앞) 정류장 앞 전경. 오송 또는 대전 방향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 비알티(BRT)를 이용하는 민원인들은 이곳에서 하차하자마자 행선지까지 이동에 애를 먹고 있다. 택시가 없거나 간혹 1대 정도 서있는 상황이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외부 방문객들의 정부세종청사 접근성 부재가 '무료 버스 백지화'란 해프닝으로 이어졌다.

국무조정실 소속 조세심판원은 지난 11일부터 영세 납세자 민원 편의를 위해 '무료 셔틀버스' 운행을 시작했으나, 도입 10여일 만에 지역 교통업계 반발 등에 밀려 중단했다.  

27일 조세심판원에 따르면, 오송역~조세심판원 직통 무료 버스는 화·목 양일 심판원 방향 5회, 오송역 방향 4회에 걸쳐 운행되다 추석 직전 멈춰섰다.    

전국 각지에서 찾아오는 영세 서민들의 이동 편익 향상이란 제도 취지는 긍정적이었다. 생업에 종사 중인 영세 민원인들이 조세심판원까지 이동하면서 금쪽같은 시간을 흘려 보내지 않도록 배려했다는 측면에서다.

실제 민원인들은 오송역에서 비알티(BRT) 버스를 이용하면, 도보 이동을 포함해 40분 이상 시간을 투자해야 했고 처음 온 이들은 약속 시간 맞추기도 버거웠다.

20분 이상 소요되는 충북 청주 택시를 이용하자니, 편도 2만 2000원 가량 비용이 부담으로 작용했다. 돌아갈 
때는 세종택시를 이용해야 하는데, 오송역처럼 줄지어선 택시가 없다보니 승차 자체가 어려웠다. 카카오택시 어플이 없거나 콜택시 번호를 알지 못하면 난감한 상황이 연출됐다.

세종택시가 정부세종청사 각 기관 정문 기준으로 오송역까지 1만 6000원 선의 요금을 부과하는 사실도 잘 모른다. 이런 가운데 KTX 비용까지 더하면, 택시 이용은 사실상 불가능한 여건이다. 그나마 정부세종청사 비알티 정류장~조세심판원까지 택시로 갈아타 이동하는 게 가장 합리적 선택이었다.

세종시 택시업계가 조세심판원의 무료 전세버스 운영에 즉각 반발한 것도 이 같은 이용 수요마저 줄어들 것이라 판단 때문이다.

지역 택시업계 관계자는 “지역 교통상황을 전혀 고려치 않은 일방향 정책이라 반대할 수밖에 없었다”며 “추석 직전 지역 5개 택시업체가 조세심판원을 방문, 운행 철회 입장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지난 11일부터 매주 화·목 양일간 각각 4~5회 운영되던 조세심판원 민원 버스는 추석 전 운영을 중단했다.

결국 조세심판원은 고심 끝에 '백지화' 결정을 내렸다. 민원인 편의 확대 취지는 긍정적이지만 지역 (대중)교통업계 반발을 포함한 조직 내부 찬·반 양론, 계약한 버스업체(대전)의 영업 범위 논란 등의 벽을 극복하지 못했다.  

심판원 관계자는 “3개월간 시범 운영을 거쳐 내년 도입 여부를 결정하고자 했다”며 “3~4차례 운영 과정에서 민원인 수요도 많지 않았고, 외부 반발 요인도 커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무료 버스 도입 논란은 해프닝으로 끝났지만 정부세종청사 접근성 문제는 여전한 숙제로 남게 됐다.

정부세종청사 주위를 순환하는 버스 운영을 검토해볼만 하나 수익성 저하가 걸림돌이다. 한때 일부 버스노선을 투입하기도 했으나, 배차간격 등 이용 불편과 함께 폐기됐다. 

일각에서는 KTX 세종역 조기 신설 필요성을 이 대목에서 찾고 있다. 세종청사 접근성을 최소 10분 이상 단축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정부세종청사를 순환하는 민원인 전용 자율주행차 시범 도입 등도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시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관계자는 “세종청사가 수직이 아닌 수평적 건물로 기획되다보니 민원인들의 대중교통 접근성 문제가 일찌감치 제기돼왔다. 여름철 무더위와 겨울철 한파 때, 가장 어려움이 크다"며 ”며 “다양한 아이디어는 많았는데, 뾰족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환한세상 2018-09-28 03:35:37
답답하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