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 "코어(CORE)를 세워라"
상태바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 "코어(CORE)를 세워라"
  • 이충건 기자
  • 승인 2018.08.27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어(CORE)’라는 단어는 운동, 건축, 컴퓨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코어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것의 핵심적이고 중심적인 부분"으로 운동에서는 몸의 무게중심이 위치하는 곳 혹은 모든 움직임이 시작되는 곳을 뜻하고, 건축용어에서는 건물, 도시 기능의 중심이 되는 곳을, 컴퓨터 용어에서는 주기억장치를 뜻한다. 주로 핵심적인 부위를 뜻하는 코어는 우리의 얼굴에도 있다.

얼굴에서 코어는 얼굴 곳곳에 위치한 인대(retaining ligament of face)들을 말한다. 이 인대들은 얼굴의 겉 피부, 지방층, 근육 등을 전체적으로 잡아주는 핵심 적인 부위로써 눈가, 눈 밑, 뺨, 저작근육, 턱 등에 위치해 있다. 또한 대부분의 얼굴 피부가 중력에 처지기 쉽게 수평으로 위치한 반면, 수직방향으로 되어 있어 얼굴 전체의 피부와 근육, 지방을 잡아주는 기둥 즉, 코어 역할을 한다.

이 인대들은 20대 후반을 기점으로 지지력이 약해지고 무너지기 시작한다. 그렇게 되면 피부가 점차 처지기 시작하는데, 이것을 피부 노화라 한다. 얼굴 지방의 부분적 꺼짐 및 뼈 조직의 흡수로 울퉁불퉁한 윤곽라인을 만듦과 동시에 뺨, 옆턱등이 위축되어 피부의 늘어짐과 처짐이 두드러지기 시작하며, 모공, 피부 결 등 전반적으로 노화된 모습을 보이게 된다. 

노화는 사람마다 피부 연령 및 얼굴 구조, 생활습관에 따라 각기 다른 부위에서 시작되며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떨어지는 등의 진행되는 속도 및 양상도 다르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피부가 두꺼운 사람은 얇은 사람들에 비해 늘어짐 현상이 빠르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피부가 무거워 중력 방향으로 처지고 특히 불독처럼 심부볼과 팔자주름, 턱 라인이 무너지면서 이중턱도 생긴다.

반대로 피부가 얇은 사람은 두꺼운 피부에 비해 지방의 흡수로 인한 꺼짐 현상이 먼저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관자 부위와 옆 볼, 눈 밑 꺼짐이 나타나고 콜라겐이 감소하면서 피부가 힘없이 처지게 된다.

안면유지인대(retaining ligament of face)의 역할은 피부와 피하지방층을 뼈와 견고하게 연결해 주며 표정 근육의 움직임을 지지해 주는 것이다. 쉽게 설명하면 안면유지인대는 땅속에 뿌리를 내리고 단단히 서있는 나무처럼 기둥이 되어있고 뿌리를 기반으로 나뭇가지처럼 안면골에 단단히 부착되어 있는 근육층, 근막층, 피하지방층, 진피층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20대 초반의 안면유지인대는 하늘을 향해 곧게 뻗은 메타세쿼이아 나무 라면 20대 후반부터는 바람이 흔들리는 갈대처럼 밑으로 쳐지기 시작하며 지지력 또한 약해지는 것이다.

코어실리프팅은 피부 지지인대(retaining ligaments) 위치와 개인의 외인성(생활습관), 내인성(유전) 요인에 따른 주름 형태, 노화의 정도와 피부 유형에 따라 실의 선택과 삽입 방향 등 시술 디자인이 달라지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에게 치료받는 것이 좋다. 

주름개선과 탄력에 효과적인 얼굴실리프팅인 코어실 리프팅은 절개가 없는 방식이며 회복기간이 짧고. 이때 사용되는 실로 코어실, 몰딩실, 볼륨실이 있다. 코어실은 얼굴의 코어 인대를 지탱해줌으로써 피부의 처짐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몰딩실은 강력한 힘으로 피부를 전체적으로 잡아주며 볼륨실은 자연스러운 볼륨을 내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약해진 안면유지인대의 코어를 잡아주어 원하는 얼굴리프팅시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집도의의 얼굴 해부학에 대한 정확한 지식 및 개인별 맞춤형 노화 개선 디자인의 정교함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코어실리프팅은 시술 후 즉각적이고 자연스러운 효과를 내며 리프팅과 볼륨을 동시에 해결하며 짧은 시간에 수술 않고도 수술과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과 흉터가 남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몇 번이고 시술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환자들의 호응도가 높은 편이다. 단점으로 실이 삽입된 자리에 간혹 작은 멍 자국이 생길 수 있지만 곧 좋아진다.

강남·분당 아름다운나라피부과 항노화 연구소는 18년 동안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보건복지부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장관상을 6회 수상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의사 교육용 실리프팅에 관한 책 <녹는실 리프팅의 정석>을 발간한 바 있으며, 주름 및 탄력 치료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SCI급 논문을 게재 및 발표했다. 2018년에는 미국피부과학회 샌디에이고에서 '피부탄력치료에 연령별 치료효과의 비교'에 대해 발표했다. 

강남아름다운나라피부과 이상준 박사는 "노화를 막을 순 없지만, 늦출 수는 있다"며 "노화 치료는 한번의 치료로 끝나는 것이 아니며 한 번 잘못된 시술은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시술인지 신중하게 선택하고 노화의 흐름에 맞춰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