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불만 많은 세종시 버스노선, 하반기 대대적 '손질'
상태바
불만 많은 세종시 버스노선, 하반기 대대적 '손질'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8.04.18 16:13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도시 7개 노선 개선 초안 공개, 내달 18일까지 생활권별 주민 의견 수렴
올해 하반기 세종시 생활권별 버스 노선이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사진은 세종시 교통과에서 주민 대상 간담회에서 공개한 노선 개편 원칙. (자료=세종시)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버스 소외 지역, 거북이 노선 등 불만 많던 세종시 버스 노선이 올 하반기 개편된다.

세종시는 18일 '세종시 버스 노선 개편(안) 초안'을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내달 18일까지 생활권별 주민대표를 통해 다수 시민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개편안은 이용객의 통행패턴, 버스 수요와 공급 형평성, 비알티(BRT)·광역 버스 노선과의 연계 등을 고려해 결정됐다.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 

개편 추진 노선은 총 9개 노선이다. 이중 생활권 간 연계노선은 2개, 생활권 순환노선은 5개다. 순환노선은 1생활권 3개, 2생활권 1개, 4생활권 1개다. 나머지는 530번, 1004번 노선이 해당한다. 

세종시 고운동 서측과 아름·종촌동, 정부청사를 연결하는 노선2. (자료=세종시)

개편안은 비알티 버스 노선과의 최단거리 연계, 생활권과 생활권 간 최단거리 연계에 중점을 뒀다는 게 세종시의 설명이다. 노선2는 버스 소외지역이라는 불만이 일었던 고운동 서측과 아름동, 정부세종청사, 종촌동을 순환하는 노선으로 비알티와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최근 개교한 세종예술고 버스 노선 부족과 관련, 노선3은 다정동과 세종호수공원, 세종예술고를 순환하는 구간으로 연결됐다. 

대평동에서부터 소담동, 국책연구단지를 지나 세종리를 거쳐 고운동으로 연결되는 노선5는 1생활권과 3생활권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데 중점을 뒀다.

세종시 세종리를 오가며 1, 3생활권을 연결하는 노선5.  (자료=세종시)

530번, 1004번 버스 노선 변경 의견도 수렴한다. 1004번 광역버스는 장군면사무소와 반석역을 잇는 노선이지만 장군면, 고운동, 아름동, 새롬동, 한솔동을 구불구불 정차하면서 거북이 노선이라는 불평을 받아왔다. 

세종시 교통과 관계자는 “세종시는 급격한 인구증가와 생활권 확대로 인해 시내버스 공급 범위도 증가하고 있다”며 “한정된 운행대수로 인한 노선 굴곡을 없애고, 목적지까지 돌아가지 않는 체계를 구축하려 한다. 이번 초안에 대한 의견 수렴을 마치면 올해 하반기 최종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노선에 대한 의견은 시 홈페이지에 첨부된 양식에 맞춰 작성하면 된다. 주민 대표들은 다수의 의견을 수렴해 시 교통과에 전달할 수 있다. 

시는 이번 노선 개편에 앞서 개인주의(내 집 앞) 노선, 특정노선(지역 이기주의 노선) 등은 철저히 배제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지훈 2018-05-03 19:02:43
직선화 광역은 빠르게 그리고 순환 환승센터를 만들어 편리하게
1번 국도는 직선화 하여 대전과 조치원 오송을 빠르게 이동

불법주차해결방안이되길바랍니다 2018-04-25 14:35:38
세종시는 도로도 좁고 주차장이 협소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곳에 자차없이 갈수 있기 만들어줘야한다고 생각해요.
호수공원 방축전 수변공원 등 버스로 쉽가 갈수 있도록 노선이 만들어지면 좋겠어요.

바람막이 2018-04-23 07:47:01
이번 노선 개편에 앞서 개인주의(내 집 앞) 노선, 특정노선(지역 이기주의 노선) 등은 철저히 배제하여 주십시요!!
개인주의로 인하여 세종시 버스노선이 구불구불 거북이 노선화 되고 있습니다!!
정말 심각합니다!!

현화정 2018-04-22 21:37:00
이야..개인주의 노선이요..? 아니ㅋㅋㅋㅋㅋ그러면 첫마을 안쪽에 있는 분들은 조치원이나 청사 가려면 환승 아니면 걸어서 2단지까지 가서 타라는 소리인데 버스가 왜 존재하는거죠..? 시민들의 편리함을 위해서 운행하는게 버스 아닌가요? ㅋㅋㅋㅋㅋㅋ
아니 그러면 버스 다른 노선들을 더 만들던가 도대체 시는 무슨 생각이죠?ㅋㅋㅋㅋㅋㅋ

김희순 2018-04-20 10:54:41
있는 노선은 그대로 유지대였으면 좋겠어요 변경 됨에따라 불편함이생기는거 같아요 1생1000번은 있어야합니다1생남측도 중요합니다1생서측은 노선이 늘고 있지만 1생남측은 순환버스로만은 안된다고 봅니다 변경안을 반대 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