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2021년 완공 정부세종3청사 입지 사실상 확정
상태바
2021년 완공 정부세종3청사 입지 사실상 확정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4.13 14: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용역 착수 2주차 불과, 사실 무근” 불구 행안부 고위 관계자 "1청사 안쪽 무게"
2021년 완공될 정부세종3청사 입지로 1청사 내부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청사 통근버스 정류장 맞은편 상업용지, 우정사업본부 인근 공공용지(제17 임시 주차장), 문화체육관광부 인근 공공용지(제15 임시 주차장), 정부세종컨벤션센터 인근 공공용지(제3 임시 주차장). 다양한 입지를 놓고 다각적인 검토가 이뤄질 예정이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실질적 행정수도’ 기능 보강을 위해 추진 중인 정부세종3청사(가칭)의 입지가 예상보다 빠르게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13일 행정안전부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3청사 입지로 정부세종1청사 안쪽이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1청사는 국무총리실부터 문화체육관광부, 국민권익위원회 등 정부행정기관이 용의 형상을 띠고 하나로 이어진 어진동 소재 건축물을 말한다. 2청사는 나성동 국세청과 KTV, 행정안전부 소속 재난안전관리본부 등이 위치한 곳이다.

3청사는 내년 2월 민간 건물로 임시 이전을 시작하는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지난 2016년 3월 민간 건물에 자리 잡은 인사혁신처, 기존 청사 부족 공간 등의 수요를 반영한 규모로 계획 중이다. 2021년 말까지 완공 후 2022년 초부터 입주를 시작한다는 게 정부의 복안이다.

3청사 입지를 두고 설왕설래가 많았으나 정부기관 간 연계성과 건축물 규모 측면에서 1청사 안쪽으로 무게 추가 기운 것으로 전해졌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도 최근 상반기 중 입지를 확정 짓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입지가 예상보다 빨리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오는 8월 공개될 ‘행복도시 추가 이전 정부기관 신청사’ 기본구상 연구용역((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결과에 앞서 입지부터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기본구상에 반영된 3청사의 건축연면적은 16만 2271㎡ 규모다. 1청사와 2청사 합계 62만9145㎡의 약 1/4(25.8%) 크기다. 수직형 건축물인 정부서울청사(7만 8448㎡)와 정부과천청사(15만 8174㎡)보다 크고, 정부대전청사 4개동(24만 980㎡)에 비해서는 작다.

규모가 작지 않은 만큼, 그동안 다양한 공공용지와 상업용지가 물망에 올랐었다.

▲연양초 맞은편 공공용지 2곳(현재 17주차장, 주말농장으로 활용) ▲1청사 용 형상의 꼬리 부분인 문화체육관광부 앞 공공용지(15주차장) ▲정부세종컨벤션센터 맞은편 상업용지 ▲정부세종청사 통근버스 임시 정류장 주변 상업용지 3곳(임시 주차장으로 활용) 등이다. 이 가운데 17주차장은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행안부는 이중 비알티(BRT) 중심도로와 다소 떨어져있는 1청사 안쪽을 최적지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행복청이 지난 2일 청사 건립 용역을 의뢰한 만큼, 최종 입지 확정까지 많은 변수가 존재한다.

정부세종청사 1단계와 같이 주변과 조화를 이루는 저층형 개념을 유지할 지, 서울·과천·대전처럼 고층형 건축물로 갈지도 관심사다.

세종시는 일찌감치 고층형 독립청사 건립을 제안한 바 있다. 총리실에 인사혁신처, 국민권익위 및 법제처, 국가보훈처, 공정거래위원회 등 소속기관을 집적화한 고층형 건축물을 짓자는 의견이다.

미래 책임 총리제 위상을 분명히 하는데도 보탬일 될 것이란 주장이다. 대신 행안부와 과기부 등 추가 이전 기관들은 총리 소속기관이 빠진 공간에 입주하는 시나리오다.

청사 공무원들이 비알티와 인근 식당가 접근성을 선호하는 점도 고려사항이다. 일각에서는 “기획재정부와 국무총리실 직원들이 물밑에서 신청사 이전을 희망하고 있다. 향후 행안부와 과기부가 3청사로 반드시 들어가리란 보장은 없다”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행복청 관계자는 “아직 입지를 확정해서 공표할 단계가 아니다”며 “행안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발표하겠다. 임시 청사가 될 민간건물 입지도 마찬가지”라고 선을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맞춤법 2018-04-13 17:02:35
3청사 입지를 도고 -> 3청사 입지를 두고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