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고준일 세종시의회의장, ‘시장 단수 후보’ 재심 촉구
상태바
고준일 세종시의회의장, ‘시장 단수 후보’ 재심 촉구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4.0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춘희 시장에 제기된 각종 의혹 언급하며 반발… 오후 중앙당 재심위 접수
고준일 세종시의회의장이 4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세종시장 후보 단수 추천 재심사를 촉구하고 있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더불어민주당 고준일(37) 세종시장 예비후보(세종시의회 의장)가 중앙당의 세종시장 후보 ‘단수 결정’에 대해 재심사를 촉구했다.

앞서 민주당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지난 3일 전국 광역단체장 후보 심사 결과를 발표하며 세종시장 후로로 이춘희 시장을 단수 추천했다.

공관위는 세종시 등 단수 추천 지역 5곳은 "심사 총점 및 공천 적합도 조사 점수에서 후보자들 간 현격히 차이가 났다"고 그 배경을 설명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고준일 예비후보는 4일 오전 11시 보람동 시의회 1층 회의실에서  ‘시장 후보 심사결과 재심사 요청’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일 실시된 민주당 시장 선거 후보심사결 결과에 대한 재심사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현재 세종시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뿐만 아니라 당원 및 시민들의 민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도 했다.

고 의장이 말한 각종 의혹이란 종촌종합복지센터를 둘러싼 인사외압·성희롱 논란, 정부 합동조사로 드러난 세종교통공사·문화재단·로컬푸드의 채용 비리를 염두에 둔 것이다.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검찰 고발과 감사원 감사 요청이 곧 세종시의 민심이란 게 고 의장의 주장이다.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성폭력 혐의로 인해 민주당의 입지가 흔들리는 와중에 당심과 민심을 측정할 수 있는 경선 절차를 생략하고, 정당한 명분과 특별한 사유 없이 선거를 추진하는데 대한 문제인식도 드러냈다.

충청권을 포함한 지방선거 승리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도 드러냈다. 고 의장은 “세종시에서 숱한 의혹들이 매일같이 언론을 통해 제기되고 있는데, 이번 (단수) 후보 선정에 대해 세종시민 여러분들이 납득하실 수 있을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후보를 단수 추천한 기준과 원칙이 무엇인지도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1위와 2·3위간 여론조사 격차가 50% 이상인 경기도, 26.8% 이상인 서울은 단수가 아닌 경선 결선투표로 확정됐다는 언론보도를 그 근거로 제시했다.

그는 “공천심사위원회가 격차가 크다는 이야기를 했지만 어떤 근거도 제시되지 않았다”며 “후보를 선정하면서 원칙과 일관성 없었다. 어떤 기준을 적용했는지 알 수 없다”고 했다.

지난 총선 당시 무소속으로 출마한 이해찬 의원을 돕지 않고, 당에 남아 전략공천된 문흥수 전 국회의원 후보를 도운 과정이 일부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의구심도 표시했다.

세종시장 후보 단수추천이 민주당 당헌이 보장하고 있는 ‘청년들의 정치 참여’ 지원(득표수의 15% 가산)에도 배치된다는 의견도 내놨다. 세종시민 평균 연령이 36.8세고, 20~40대 젊은 유권자가 65%를 차지하는 특성을 외면했다는 비판이다.

고 의장은 “2011년 세종시 탄생부터 7년간 의정활동을 해왔고,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에서 ‘주민참여’ 부문 2년 연속 1위 달성 등 시민 신뢰도 받았다. 어떤 의혹도 받고 있지 않다”며 이 시장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중앙당을 향해 재심사를 요청하며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다’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하기도 했다.

고 의장은 이날 중앙당 재심위원회에 재심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재심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입장을 발표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그는 “당의 결과를 무시하고 반대하고자 하는 뜻이 아니다. 당헌상 재심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당하게 요청하는 것”이라며 공천 탈락에 대한 반발이 아님을 강조했다.

앞서 고 의장은 지난 2월 12일 “경선이 성사돼 지더라도, 무소속이나 다른 정당 후보로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하지만 경선은 성사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