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이춘희 세종시장, 선거 앞두고 곤혹 '검찰에 고발까지'
상태바
이춘희 세종시장, 선거 앞두고 곤혹 '검찰에 고발까지'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4.02 17:3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균발협, 시장 부인 상가2채 취득 의혹까지 수사 의뢰… 李시장 "근거없는 공세, 수사 적극 협조"
이춘희 세종시장이 6.13지방선거를 2개월 여 앞두고 곤혹스런 상황이다. 세종시 한 단체가 이 시장에 대해 검찰 수사를 요청했고, 시민단체들은 종촌복지센터에서 불거진 인사 외압 의혹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이춘희(62) 세종시장이 곤혹스럽다.

세종시 한 단체가 이춘의 시장과 그의 부인을 검찰에 고발했는가 하면 시민단체들은 세종종합복지센터 인사외압 의혹에 대한 감사를 감사원에 맡기라고 압박하고 나섰기 때문.
 
세종시 균형발전협의회(이하 균발협, 회장 이평선)는 2일 오전 대전지방검찰청에 이춘희 시장과 이 시장의 부인 A씨, 세종시 과장 B씨 3명을 수사해달라고 고발장을 접수했다. 이들이 적시한 혐의는 모욕죄(이 시장)와 업무방해죄(세종시 B과장), 수뢰죄(이 시장 부인)다.

균발협이 제기한 의혹은 ▲종촌복지센터 위·수탁 과정에서 불거진 갑질과 모욕적 발언 ▲인사외압 ▲시장 측근 인사 C씨가 운영하는 갤러리 작품 수의계약 ▲이 시장 부인이 C씨가 공동 소유한 빌딩 상가 2채를 소유하게 된 취득경로(뇌물수수 의혹) 등 모두 4가지다.

균발협은 증거자료로 종촌복지센터 위·수탁 관련 제반 서류와 전임 종촌복지센터장 언론 인터뷰 및 1인 시위, 광제사 원행 주지스님 설명문, 시민 D씨의 1인 시위, 상가 및 갤러리 특혜 의혹 언론보도 등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균발협은 지난 2012년 6월 지역 균형발전과 구도심 공동화 및 교육격차 방지를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 민간단체다. 세종시 출범 전 시청사의 보람동 이전 반대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지난 2016년 하반기에는 ‘주민의견 수렴 없는 110년 전통의 복숭아 축제 변화 반대’, ‘시 행정의 일방적 추진에 대한 주민소환’, ‘이해찬 국회의원의 갑질 민원 규탄’ 등의 활동을 전개했다.

세종시 균형발전협의회 소속 회원들과 관계자, 법률 대리인이 2일 오전 10시 30분경 대전지방검찰청 앞에서 고소장 제출에 나서고 있다.

이에 대해 이춘희 시장은 입장문을 내고 “그동안 일부 언론을 통해 반복됐던 무분별한 의혹제기가 법적 공방에 이르게 됐다”며 “6.13 지방선거를 불과 2개월여 앞두고 세종시에서 벌어지고 있는 근거 없는 공세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기된 모든 의혹은 철저하고 명백하게 해소돼야 한다”며 “수사에 적극 협조하는 등 필요한 조치에 최선을 다하고, 시장 직무에도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 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세종시민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종촌종합복지센터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 규명을 위해 감사원에 직접 감사를 맡길 것을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복지센터 신규 인력 채용과정에 시장 캠프 인사 채용 종용, 면접 질문이나 지원 서류 등 사전 유출 등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며 “인사외압으로 인한 부당 채용이 있었다면, 법적 문제뿐만 아니라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세종시 감사위원회(이하 시 감사위)의 감사에 대해서도 신뢰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 감사위가 지난 2015년 조사한 채용 과정 의혹을 공표하지 않은 데다 최근 감사 착수 과정에서 시민감사 위촉을 받아들이지 않는 등 셀프 감사 논란에 직면해 있다는 판단에서다.

연대회의는 “엄정하고 철저한 조사를 위해 감사원 직접 감사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강조한다”며 “세종시는 이를 적극 수용해 각종 의혹 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희택씨 2018-04-03 11:37:24
이춘희 세종시장, 선거 앞두고 곤혹 '검찰에 고발까지' <<<요렇게 제목을 만든 이유가 뭐죠?? 본질은 없고 옹호하는 뉘앙스네요. 아이구 진짜 욕하고 싶다...,,ㅡㅡ 정신차려요 희택군.

하하하 2018-04-03 09:55:00
저분들 누구세요 ? 시민단체 이름도 없이 흠 잡는 모양세의 기사로 밖에 안보이네요.
조사는 당연한데 시민의 공감을 얻기에는 뭔가 부족하거나...냄새 나거나...
보다 시민이 공감가는 다음 보도 기다려 볼께요^^

시민 2018-04-03 03:30:07
다른건 몰라도 채용비리나 상가 갤러리 특혜 의혹은 철저히 조사해야한다

환한세상 2018-04-02 18:59:28
?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