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행복도시 중심 '메갈로폴리스' 구축 본격화
상태바
행복도시 중심 '메갈로폴리스' 구축 본격화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8.03.2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세종·대전·충남·충북과 공동으로 광역도시계획 수립… 올 하반기 연구용역 발주
지난 27일 열린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 정책협의회. (왼쪽부터) 고기동 세종시 기획실장, 충북도 서승우 기획실장, 국토부 안충환 국토정책관, 행복청 김진숙 차장, 충남도 서철모 기획실장, 대전시 이택구 기획실장, 행복청 박성진 도시국장. (사진=행복청)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중심으로 충청권 메가폴리스 구축이 본격화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세종·대전·충남·충북 등 인근 지자체와 공동으로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키로 한 것. 

28일 행복청에 따르면, 전날 오후 행복청 4층 종합상황실에서 세종시, 대전시, 충남 및 충북도, 국토부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 정책협의회’가 열렸다.

이날 협의회에서 2000년대 초·중반에 수립된 행복도시와 주변 3개 지자체의 광역도시계획을 변화된 주변 여건과 각 지역 간 상생 방안을 반영해 재수립키로 결정했다. 대전권 2005년, 청주권 2001년, 공주역세권 2016년 각각 광역계획이 수립된 바 있다. 

이날 협의회에 참여한 국토연구원 류승한 센터장은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도시계획 수립방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류 센터장은 “행복도시와 주변 광역시·도가 4개 광역계획권으로 나뉘어 서로 중첩되고 있고, 인력과 비용의 중복 투입, 계획 간 상충이 우려된다”며 “국가기관인 행복청을 중심으로 4개 시·도가 공동으로 계획을 수립·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협의회에서는 현재 광역권 실정에 가장 밝고, 시·도 간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행복청이 광역도시계획을 주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지역 간 상생발전을 위해 4개 광역도시계획을 공동 수립, 비용과 인력은 각 계획권별 면적, 인구를 감안해 배분키로 합의했다.

우선 올해 하반기에는 광역도시계획 공동수립에 관한 연구용역을 발주한다. 향후에는 계획 수립과 실효성 있는 추진을 위해 정책협의회와 실무업무를 맡을 사무조직을 구성·운영키로 했다.

김진숙 행복청 차장은 “국가와 지자체가 협업해 공동수립·관리하는 광역도시계획은 국가의 혁신적인 광역발전 모델을 만드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