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금강 세종보 개방 그 후, ‘성인 2명 키’ 만큼 수위 하락
상태바
금강 세종보 개방 그 후, ‘성인 2명 키’ 만큼 수위 하락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3.27 15:5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월보다 3.6m 낮아져, 연말까지 수위 유지… 모니터링 지속, 세종보 유지·폐쇄 검토
세종시 한솔동 인근 한두리대교에서 바라본 금강 모습. 모래톱과 백사장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금강 세종보가 올해 말까지 개방 전보다 3.6m 낮아진 수위로 운영된다.

27일 환경부에 따르면, 세종보는 지난해 11월 13일 전국 6개 보와 함께 동시 개방됐다. 135일이 경과한 현재 관리수위는 11.8m에서 3.6m 낮아진 8.2m를 유지하고 있다. 건장한 성인 남성 2명의 키만큼 줄어든 수치다.

그 사이 금강은 육안으로 봐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조류 방문 유형‧주기와 수질, 퇴적물, 물의 흐름, 수생태계 등이 하루하루 달라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고운 모래 백사장과 모래톱이 드러나고, 종적을 감췄던 황오리와 백할미새, 독수리, 흰꼬리수리 등이 날아든 것으로 확인됐다.

자전거 라이딩과 걷기 운동에 나서는 시민들을 중심으로 황량해졌다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환경부와 환경단체는 긍정적인 변화라는 반응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당초 예고대로 올해 말까지 현재 수위를 유지하며, 국토부와 수자원공사, 세종시 등 유관기관 모니터링을 지속할 것”이라며 “세종보 유지와 철거, 부문 개방 등의 정책 결정은 내년에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2021년 3생활권과 S생활권 중앙공원을 잇는 금강 보행교 건립과 관련, 친수‧레저 기능 퇴색 우려 등의 문제도 종합적으로 검토된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미호강과 금강, 합강 걷기대회를 개최한다.

참교육학부모회 세종지부와 세종환경운동연합,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가 3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합강리(미호천과 금강이 만나는 곳)에서 공동 개최하는 ‘세종의 보물, 합강리에서 놀자’다.

월산리 인근(연기면 월산황골길 23)에서 만나 미호천과 금강, 합강 습지를 차례로 둘러보는 행사다. 참가비는 1만원(미취학 아동 5000원)이고, 물과 모자, 걷기 편한 신발 등 나들이 복장으로 참가하면 된다. 사진 콘테스트와 퍼포먼스, 백사장 운동회 등의 다채로운 행사도 마련된다.

행사 관계자는 “금강 세종보 개방 이후 합강리와 금강의 변화를 가족 단위로 체감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보 개방 이후 금강과 합강리 생태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행사가 열린다. 오는 31일 오전 10시 세종시 지역 시민사회단체 주관으로 열린다. (제공=세종환경운동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구름 2018-04-09 11:29:37
정치적인 면을 떠나서.... 보로 인해서 정말로 강물이 오염되는것 정확한지를 누가 조사해봤나요? 환경단체들은 자기들만 애국자인양 떠들어 대는데 .. 물을 막이서 그렇다면 저수지나 댐은 1년내내 물을 가두는데요 그 물을 식수로 하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죽었어야지요. 또 보를 개방 또는 철수하지 않고 수질을 개선할수 있는 방법도 찾이볼수 있지 않나요? 진정으로 어떤것이 진정 국민을 위한것인지요 전임 정부가 한일이라서 모두 부정하지 말고요 선진국은 강에 물을 가두어 명품도시 또는 국가로 도약하는데 우리는 왜?

세종시민 2018-03-27 16:52:19
강에 물이 있어야 강이지, 물이 없는데 강이라 할 수 있나요 ?

물부족 국가에서 물을 모아서 잘 활용할 생각을 해야지,
아까운 물을 그냥 흘려보내서야 되겠어요 ?

환경단체가 자연스러운 것을 좋아한다니
환경단체가 없을 때의 자연스러움으로 돌아갔으면 좋겠어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