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행안부·과기부 ‘세종시 이전’ 탄력, 시기 확정만 남았다
상태바
행안부·과기부 ‘세종시 이전’ 탄력, 시기 확정만 남았다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2.21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22일~28일 전자·오프라인 공청회 개최… 내달 이전 고시 가속도
정부세종청사 전경. 행안부와 과기부는 내년 민간건물에 임시로 둥지를 틀고, 2021년 신축 정부세종3청사로 이전할 예정이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의 세종시 이전을 위한 후속 조치가 본격화되고 있다. 사실상 구체적 시기 확정 절차만 남겨두고 있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22일부터 28일까지 2개 정부부처를 세종시로 옮기기 위한 전자공청회를 실시한다.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내 정책참여란 또는 행정안전부 누리집(mois.go.kr) ‘국민참여란’에서 전자공청회 메뉴로 들어가면 참여 가능하다.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을 볼 수 있고, 누구나 의견 제시도 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내 전자공청회 코너. 22일부터 28일까지 중앙행정기관 이전 계획 공청회가 진행된다. (발췌=행안부)

오프라인 공청회도 열린다.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정부서울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장에서다. 이전 계획 변경안 설명에 이어 관계 전문가 지정토론, 방청객 의견 청취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행사 당일 신분증 소지자에 한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행안부 관계자는 “공청회 개최 후, 관계기관 협의 및 대통령 승인 등을 거쳐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을 3월 중 관보에 고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시가 이뤄지면, 행안부와 과기부의 세종시 이전은 가속도가 붙는다. 정부는 이달 초 이전 시기를 ‘내년’이란 애매한 단어로 표현한 바 있다.

중앙행정기관이 이전할 만한 민간건물 선정이 이전 시기의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부는 민간건물 임차 방식으로 우선 입주한 뒤 2021년경 정부세종3청사 입주를 계획하고 있다. 최장 3년간 셋방살이 집을 찾아야 한다.

행안부 915명(재난안전본부 제외)과 과기부 777명 등 모두 1629명이 대이동하는 만큼, 주거대책 역시 이전 시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전 고시와 함께 행안부, 과기부 직원들은 행복도시 특별공급 혜택을 받게 된다.

정부부처 한 관계자는 “가장 최근 이전한 옛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가 그랬던 것처럼 빠르면 내년 3월까지 이전이 유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