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대학 진학률 향상, 세종교육청 올해도 ‘대입 잡기’
상태바
대학 진학률 향상, 세종교육청 올해도 ‘대입 잡기’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8.02.13 14:17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미니진로코칭박람회 개최, 올해 7월 이틀간 대학박람회 열려
최교진교육감이 13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올해 대학입시 성과와 추진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세종교육청)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올해 대학입시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낸 세종시교육청이 2018학년도 대입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13일 오전 10시 30분 시교육청 4층 대회의실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대입 지원 전략 8가지 방안을 밝혔다.

주요 내용은 ▲대입지원자문단 운영 ▲미니진로코칭 박람회 개최 ▲대입지원교사단 확대 ▲진학지원센터 내실있는 운영 ▲대입설명회 및 대학입학정보박람회 개최 ▲찾아가는 진로진학컨설팅 지속 ▲진학지도 자료집 보급 ▲학부모 대상 학생부 종합전형 교실 운영 등이다.

명문대·국립대 합격률 향상, 일반고 성장세

지난해 대비 세종시 주요 대학 합격자 증가율. (자료=세종교육청)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달 8일 기준 세종시 서울대 합격생은 43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32명 증가했다. 연세대는 62명, 고대 74명으로 지난해 대비 각각 50명, 53명 늘었다. 수치는 중복합격자를 포함한 숫자다.

인근 국공립 대학교 진학률도 크게 상승했다. 충남대, 공주대, 충북대, 교원대 합격자는 지난해 179명에 불과했지만, 올해 327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세종시 고3 학생 수는 27% 늘어났지만, 국공립대 진학률은 지난해 대비 82% 증가했다.

명문대에 버금가는 의대, 치대, 한의대 합격자도 지난해 5명에서 올해 19명으로 크게 늘었다. 증가한 14명 중 일반고 합격생이 13명에 달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22일까지 정시 추가 합격자 발표가 남아 있지만, 현재까지만 봐도 지난해보다 대입 결과가 향상됐다”며 “특히 인근 국공립대 합격생이 크게 증가해 중위 학력층이 두터워졌다는 점이 가장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말했다.

올 7월 대입박람회, 중3 대상 고입 박람회 운영

올해 세종시교육청이 추진하는 대입지원 8대 정책. (자료=세종교육청)

올해 대입 설명회는 대학 연계형 3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연계 2회, 고교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한 학교별 대입설명회 10회 등 총 15회에 걸쳐 개최된다.

대규모 대입정보박람회는 오는 7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열린다. 입학사정관들과 1대 1 상담이 가능한 방식으로 4년제 대학 70개교, 전문대학 25개교를 초청, 대입설명회와 진학상담부스, 진로진학특강 등을 진행키로 했다.

지난해 예약상담 방식이었던 진학지원센터는 수시·정시 상담 집중기인 7~8월과 11~12월 상시 체제로 전환된다. 진학지원센터 운영 교사단은 별도 조직되고, 이용자 대상 만족도 조사도 수시 실시된다.

지난해 88명으로 구성됐던 대입지원교사단은 100명 이상으로 늘어난다. 전문성 강화를 위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교육청, 대학이 공동 주관해 연 5회 대입지도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미니진로코칭박람회는 전국 최초로 도입한 진로·진학 상담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시범운영했던 진로진학컨설팅을 한 단계 발전시킨 프로그램이다. 중학교 3학년 예비고교생들의 학교 선택 불안을 해소하고, 진로에 따른 진학 희망 학교를 구체화 하는 것이 목적이다.

저경력 교사 우려 불식, 자료집 발간 확대

시교육청은 세종시 학교에 저경력 교사 비율이 높은 점을 고려, 올해 4종의 대입지원 자료집을 추가 발간할 계획이다.

진학 지도를 위한 상담자료집은 지난해 5종을 보급했다. 올해는 ▲학생부 합전형 지원 사례 ▲수시 및 정시 상담 ▲대학 전공 연계 진로적성 개발 등 총 4종의 자료집을 추가 제작키로 했다.

중학교 학부모 대상으로는 학생부 종합전형 교실도 운영한다. 학부모들의 고교 선택 불안감을 해소하고, 고등학교 교과 및 비교과 지도 방법 안내를 위해 연 2회 진행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의 8개 지원 정책에 대한 평가·보완 업무는 대입지원자문단이 수행한다. 자문단은 중·고등학교 학부모, 학교장, 교감, 대입지원교사단, 교육전문직 등 총 12명으로 구성된다. 정기·수시협의회를 개최해 정책 반응과 미흡한 점을 살필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올해도 대입지원 계획을 내실있게 추진해 학교의 대입지도 역량을 강화하겠다”며 “교육청에서 발간하는 자료집의 경우 타 시도에서 참고 요청이 들어올 만큼 잘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치호 2018-02-17 12:55:41
실적을 잘 분석해봐야지 너무 자화자찬이 심하네요. 세종영재 빼면 실질적인 지역 고교 실적이 이렇게 비약적으로 오를 수 있나요. 세종영재 재학생 상당수가 서울 경기 아이들인데.세종 1기는 첫해 졸업 프리미엄과 다른 영재고 입시에서 떨어진 아이들로 어부지리 측면도 강해 실질적으로는 동일한 날짜에 입시 치룬 아이들이 배출되는 시점이 객관적인 학교실력이라 보여집니다.

혁신대상. 교육청 2018-02-17 02:30:46
혁신과 장학관으로
2017.9 승진발령났던 장학사
2015.5경. 현장교사을
상대로
금품을요구했던분이였죠
2018.년은
그분 초등교육담당장학사로
갔다지요
직권을 이용해서.어떤방식으로
금품을. 요구할지?
그것이. 교육청 인사을. 하는
현교육감님. 철학에서
나온것 입니나

행정수도 2018-02-15 13:45:11
기사 잘봤습니다. 교육청에서도 많이 노력하고 계시네요.
국가의 중심인 세종시 행정수도도 중요하지만 도시가 안정화 되려면 교육이 더 중요한 것 같아요.
교육청이 중심잡고 부족한 부분 더 잘 챙겨주세요.
올해에는 더 좋은 성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소담댁 2018-02-15 09:49:18
서울 사는 언니 한테 조카들이랑 이사오라고 하고 있어요
학생들이 학교 다니는 걸 재밌어 하는데 선생님들이 공부를 재밌게 시키시더라구요
입시에도 유리하면 유리하지 불리할 이유도 없고요
대전에 친구들도 세종 방향이 앞으론 맞는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기대 좀 하네요
그러니 삑사리 안나게 쭈욱 지금 보다 더 잘해주세요

갑질교육감 2018-02-14 12:38:38
진보교육감님이 당선 되고 좋았습니다
그러나 잠시 현장 교사들 민원 골머리 썩었는지
교육감에게 바란다 글 작성했던 교사 를
7일간 감사 해서 징계을 했다지요
그뿐 만은 아니지요
맘 상하게 하는분 인 인사 조지 당할까봐 바른 소리 못하게
하고
시민들과 학부모님들에게 도 점수 얻기 위해서
소통을 애기 하고 다니던 분
리더쉽이 억압과 힘으로 하는게 아닙니다
교사들 민원을 본보기로
징계한다고 불만이 사라 짐니까 ?
교육감으로 심각하게 부족했던 분이 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