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구강박테리아는 다 없애야 할까?
상태바
구강박테리아는 다 없애야 할까?
  • 선경훈
  • 승인 2018.01.30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치과병원의 세 살 치아 여든까지] <26>입속 해로운 세균, 유익한 세균
선경훈 선치과병원장

‘입속에 대장암 일으키는 박테리아 살아… 양치질만 잘해도 예방'이라는 기사가 보도된 적이 있다. 미국의 연구결과를 인용한 이 보도에 따르면, 입속에는 '푸조박테리아'라는 세균이 살고 있으며, 이 박테리아가 대장으로 내려가 대장암의 한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입 속 세균은 다 해롭고, 양치질과 가글 등으로 모조리 없애야 하는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입 안에는 해로운 세균도 있지만, 유익한 세균도 서식하고 있어 다 몰아낼 필요는 없다.

입 속에는 대장암의 원인이 되는 세균도 있지만, 소화를 도와주는 유산균 종류도 있다. 또 양치질이나 가글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세균이 다 없어지진 않는다.

다만 입속에 있는 세균이 균형을 잘 이루어서 몸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게 해야 한다는 점은 알고 있어야 한다. 입속에 서식하는 구강박테리아에 대해 알아본다.

입속에 세균과 박테리아 최소 350여종 살아

우리 입속에는 세균과 박테리아가 최소 350여종이 살고 있다.

먼저 입속에는 어떤 것들이 살고 있는지 보자. 입 속에는 최소 350여 종의 세균, 바이러스가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대변 속의 세균, 바이러스보다 많은 것이라고 한다.

입속에 사는 세균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장균은 물론 녹농균, 뮤탄스균 등 다양하다. 침 1cc에는 약 10억 마리의 세균이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치아를 잘 관리하는 사람도 치아 1개당 적게는 1000마리부터 많게는 10만 마리까지 박테리아가 살고 있다고 한다. 치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박테리아 숫자가 치아 1개당 1억~10억 마리까지 증가하면 각종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구강박테리아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대표적인 구강박테리아엔 충치(치아우식증)를 일으키는 '뮤탄스'라는 세균이 있다. 이 세균은 치아와 잇몸 등 입안에 남은 당분을 먹이로 해서 살아가는데, 이 세균의 배설물이 치아를 녹여 치아우식증을 일으킨다.

치주염(잇몸병)을 일으키는 원인균도 많은 편이다. 진지발리스, 프로텐시스 등도 이런 종류의 균에 속한다. 이들은 잇몸병뿐 아니라 골다공증까지 일으킨다.

이 중에서 가장 악질 세균이 진지발리스다. 진지발리스는 잇몸질환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혈관을 따라 이동하면서 동맥경화증을 초래해 심혈관, 뇌혈관 질환까지 몰고 올 수 있다고 알려졌다.

구강 감염 예방하려면 입속 바이러스 어디서 오는지 알아야

입맞춤을 하면서 350여 종, 마리수로는 수백만~수천만의 박테리아를 서로 주고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동물의 입속 세균은 원래 먹잇감의 몸에 있었지만 잡아먹히는 과정에서 입안으로 들어가 동물의 입속에 머물게 됐다. 사람도 이와 비슷하다. 그밖에 공기 중 세균이나 바이러스도 사람의 입속으로 들어가 서식한다.

특히 사람 입속 세균의 큰 특징은 타인과의 접촉이 주요한 전달 경로라는 점이다. 가장 일반적인 경로는 손이다. 손에 묻은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입으로 들어가는 것은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자주 강조됐다.

그런데 사람들 사이의 애정 표현도 세균과 바이러스의 감염 통로가 된다는 사실이 우리를 곤혹스럽게 만든다. 과거 할머니들이 손주들에게 밥을 먹일 때 소화력이 약해 소화를 잘 못시킬까봐 직접 음식을 씹어 아기에게 먹이던 때가 있었다. 어른의 입 안에 들어갔던 음식이나 숟가락이 아기의 입 안으로 들어가면 충치균이 전염될 수 있다.

이보다 더 큰 문제는 남녀 간의 진한 애정 표현, 즉 입맞춤에서 나타난다. 350여 종, 마리수로는 수백만~수천만의 박테리아를 서로 주고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때 옮긴 세균은 입 속에 잠복하고 있다가 구강 건강이 나빠지면 바로 전면에 드러나 충치나 치주염 등을 일으킨다.

‘입은 건강의 문(mouth is gate of health)’이라는 말이 있다. 본인은 물론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도 구강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한다. 올바른 칫솔질과 정기적인 스켈링은 기본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깨끗한 물을 자주 마셔 입안의 수분을 적절하게 유지해주는 것도 구강건강 관리에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