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라이프
노화에 따른 여성 질탈출증, 골반저 재건수술 통해 개선 기대 가능

여성은 일반적으로 출산, 노화 과정을 겪으며 다양한 신체 변화를 겪는다. 신체 변화 중에서도 골반저 근육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질탈출증과 같은 여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질탈출증이란 골반 내에 위치해야 할 자궁, 방광, 직장이 아래쪽으로 쏠리면서 질과 함께 질 밖으로 나오는 증상을 일컫는다.

증상 초기에는 밑이 빠질 것 같은 묵직한 느낌이 드는 정도지만 심해지면 질 밖으로 무언가 돌출되거나 덩어리가 만져진다. 또한 보행이 불편해지고 자궁경부에 염증을 일으키기도 해 조기에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이에 개원가에서는 질탈출증 치료 시 근원적인 원인을 파악해 개선하는 골반저 재건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골반저 재건수술은 질 입구부터 안쪽까지의 내부 근육을 강하게 연결하는 방법으로 질에 긴장감을 줘 질 이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골반근육 손상으로 인해 발생된 요실금 증상 개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질 주변에는 많은 신경과 혈관 조직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무리한 절제나 봉합을 진행하게 되면 출혈, 염증, 신경손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질 수술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과 충분한 삼당을 거쳐 신중히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로앤산부인과 안산점 김창이 원장은 “증상을 방치할 시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가만히 있어도 질이 빠져 나온 상태가 지속될 수 있다”면서 “특히 질탈출증이 방광류를 수반한 경우 배뇨 장애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기영 기자  kjh0423

<저작권자 © 세종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