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불교문화체험관 건립, 종교갈등으로 비화
상태바
세종시 불교문화체험관 건립, 종교갈등으로 비화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12.07 15:47
  • 댓글 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사암연합회, 7일 세종시의회 예산 삭감 규탄… 기독교계 행정소송에 불교계 명예훼손 고발 '맞불'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세종시 전월산 인근 특화종교부지에 추진되던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이하 체험관) 건립 예산이 최근 세종시의회에서 전액 삭감되자 불교계가 반발했다. 기독교계의 체험관 건립 반대에도 침묵을 지켰던 불교계가 전면에 나서면서 종교갈등 양상으로 비화되는 모양새다.

세종시사암연합회(이하 연합회)는 7일 세종시청 2층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비 매칭까지 끝낸 불교문화체험관 건립 예산이 삭감된 것에 대해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체험관은 전월산과 총리 공관 인근 특화종교용지(종 s-1) 내에 건립되는 시설이다. 지하 3층~지상 2층, 연면적 5850㎡ 규모로 총 사업비는 국비 54억 원, 시비 54억 원, 자부담 72억 원 등 모두 180억 원 규모다.

체험관은 상설 전시 4실과 기획전시 1실, 특별 공연장(최대 500석), 참선 체험 2실, 문화 체험 4실, 사무공간, 주차장 등으로 구성됐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은 지난 2013년 11월 이곳 종교 부지에 대한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도시개발계획 변경 절차를 거쳐 지난 8월 중앙재정투자심사와 문화체육관광부의 국고보조금 승인을 받았다.

이들은 “최근 일부 개신교 단체들이 종교 특혜, 적폐 예산 등을 언급하며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종교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며 “시의회 일부 의원들은 종교 편향적 잣대로 건립 예산을 삭감하기까지 해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회장 전용환)는 지난달부터 ▲불교문화체험관 건립 백지화 ▲철회 불가 시 한국기독교문화체험관 동시 건립 ▲불상 설치 불허 등을 촉구하고 있다.

국가행정타운 입지에 특정 종교를 상대로 부지를 확장 허가해 준 것은 특혜이자 종교 편향 정책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부지 확대 ‘특혜성’ 시비 비화, 법정 다툼까지

세종시사암연합회가 7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교문화체험관 건립 예산 삭감을 규탄했다. 사진은 세종시 영평사 주지 환성 스님이 성명서를 읽고 있는 모습. 

비대위는 현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을 상대로 대전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부지 확대 허가에 대한 특혜성 논란을 가리겠다는 취지다.

반면 사암연합회 측은 특혜 논란과 관련해 허위사실유포로 비대위를 고발할 방침이다. 사실과 다른 내용을 행복도시 아파트 단지 등에 무작위 배포했다는 이유에서다.

행복청에 따르면, 해당 특화종교용지(S-1)는 2006년 11월 개발계획 수립 당시 922㎡ 규모로 계획됐다. 1차 도시개발계획 변경 시기인 2007년 6월 전월산과 붙어있는 부지 특성 등을 반영, 1360㎡로 확대했다.

이후 23차 개발계획변경 시 대규모 종교용지 확보 필요성이 대두됐다. 행복청과 LH는 S-1을 포함해 타 생활권에 1만㎡ 이상 규모의 종교부지를 확보, 특화종교용지로 명명했다.

행복청 관계자는 “2013년 4월 부지가 1만㎡ 이상으로 확대됐고, 조계종이 부지를 계약한 것은 같은 해 11월로 특정 종교를 생각하고 부지를 확장해줬다는 특혜 논란은 사실과 다르다”며 “당시 대규모 종교시설 부지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4, 5, 6생활권에도 각각 1만㎡ 이상의 종교 부지를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부지는 충남 연기군 양화리 소재인 석불사가 도시개발로 인해 강제 수용되면서 조계종이 원주민 종교용지 협의양도 권리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지 우선권은 협의양도 권리, 즉 도시 개발 전 종교시설을 가지고 있었으나 강제 수용된 경우 갖게 된다.

행복청 관계자는 “해당 부지는 당시 조계종 1곳에서만 신청해 관련 종교기관들 간 논의를 거쳐 우선권 매수인으로 선정됐다”며 “종교 문제는 민감한 사항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최근 제기한 소송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세종시불교신행단체연합회 김동협 사무총장은 “비대위 측에서 행정소송을 제기한 만큼 부지 확보 절차 등에 대한 적합성을 확실히 가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인구 절반이 무종교인 시대다. 체험관 역시 종교적 관점이 아닌 문화 체험 시설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시는 정부와 협의를 끝내고 국비를 확정지은 만큼 체험관 건립 효과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춘희 시장은 “어느 종교에서 추진하든지 시 입장에서 보면 다양한 문화 자산이 확보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시의회 예결위 심의 과정에서 건립 필요성 등에 대해 재차 설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시 전월산 인근 S-1 부지에 들어설 예정인 한국불교문화체험관 예정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맨 2017-12-07 16:45:13
세종시민들이 다양한 종교를 체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회와 성당만 허가하고, 불교체험관을 불허하는 것은 형평에 맞지 않습니다.

다양성 속에서 창조와 융합이 가능합니다.
불교는 우리나라 역사와 함께한 유구한 전통이 있습니다.

영바위 2017-12-07 17:40:00
불교계는 세종시의 발전 필요성에 공감하여 시설투자를 통하여 함께 발전하겠다는 계획을 추진하는 것이다.
개신교계는 세종시에 개신교 체험관이든 시설투자하여 선의의 경쟁을 하라.
시설투자하면 세종시가 공평하게 똑같이 잘 처리해 해줄 것이다.
이건 종교의 문제가 아니라 세종시 발전을 위한 투자의 문제이다.

갈등유발자 2017-12-07 15:51:51
세종시의회가 갈등유발자네요~ 국비까지 확보된 불교문화체험관이란 문화시설 예산을 삭감하다니 어이가 없습니다. 시의원들 수준이 이 모양이니 ㅉㅉ 세종시가 안타깝습니다. 갈등을 해소하기는커녕 오히려 유발하는 의회.... 이런 어리숙하고 어리석은 정치는 한심하기 그지 없습니다. 연기군의회를 옮겨놨으니 한심합니다.

전월산 2017-12-07 16:54:16
중앙정부와 국회가 승인한 사업을
비토한 세종시 의원들의 수준이 의심스럽습니다.
일부 개신교단체에 휘둘리다니 ㅉㅉ

원수산 2017-12-07 18:13:22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들의 56%는 무교입니다.

기독교는 20%, 불교는 16%, 천주교 8% 순입니다.

교회도, 절도, 성당도 필요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