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좋은 이쁜이수술방법이라면 이것만은 갖춰야...
상태바
좋은 이쁜이수술방법이라면 이것만은 갖춰야...
  • 박규영 기자
  • 승인 2017.12.06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부인과 전문의 윤호주 박사

여성들의 성적 자기결정권이 신장된 요즈음 질축소성형수술을 찾는 여성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결혼 이후 부부간 성만족도가 떨어지거나 재혼 등 새 출발을 앞두고 있을 때, 또 자궁과 질 속에 심각한 질환이 발견되면 이전처럼 속수무책으로 미뤄두기 보다는 적극적인 상담과 교정으로 해결하려는 여성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최근 내원 상담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 가까운 여성들이 이전에 이쁜이수술을 한 번 이상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신체 성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으려는 시도를 확인 할 수 있다.

어떠한 사정으로 이쁜이수술을 받게 된다 하더라도 병원과 의사를 선택하기에 앞서 반드시 유념해야 할 것들이 있다. 설령 치료 목적의 수술일지라도, 수술에 따르는 성기능 개선 관련 사항과, 부작용을 막는 방법 정도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먼저 성기능의 개선과 관련, 적절한 질 길이 및 직경, 그리고 질 속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질입구에서 자궁경부까지 질 길이는 7~9cm, 직경은 손가락 2개 정도인 3~4cm 정도가 정상범위다.

질 속의 상태는 Ph 3.8~4.5의 산도와, 적당한 젖산 분비로 청결을 유지할 것 등과 함께 가능하다면 속살이 많고 점막과 주름이 모두 통통하고 꽉 찬 느낌을 줄 수 있는 수술인지의 여부도 체크할 수 있다면 바람직하다.

부작용 등과 관련해서는 상담 시 구체적인 수술방법에 대해 이해를 한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시중의 수술 상당부분이 산부인과전문의가 아닌 일반의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성적으로 민감한 질 입구부분 절개방식 위주로, 성의학적인 고려가 없는 수술이 이루어질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수술 후 심각한 성교통 등의 후유증은 물론 성기능의 감퇴와 질 속 질환에 대한 치료와 예방이 불가능하게 만드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실정이다.

한편, 100여 년 전부터 부인과수술의 바이블로 통하는 ‘테린저(Te Linde`s) 수술교과서’는 좋은 이쁜이수술이 갖춰야 할 기술적인 요건들을 제시하고 있다.

‘좋은 이쁜이수술방법’에 근접한 수술은 ▶‘자궁케어 시스템’을 통해 내려온 자궁을 원래의 위치로 되돌려 단단히 고정시키고 ▶자궁경부 근처에서부터 질 입구까지 질 속 전체를 고르고 촘촘하게 좁혀 나오면서 ▶질입구 부근에서는 8자근육을 강화하여 질 속 전체에 탄력을 주며 질 입구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수술의 결과로서 질 속살과 점막, 주름이 모두 통통하고 매끈거리는 특성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이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해 주는 수술로, 기존 수술방식의 한계를 뛰어 넘어 질 속에서부터 입구쪽을 향해 수술해 나오는 방법이 주목을 받아 왔다. 수술방법은, 질쪽으로 이탈해 내려온 자궁을 원위치로 올려놓아 고정시킨 후, 질 속 깊은 곳인 자궁경부 근처부터 질 입구까지 초정밀수술기법인 ‘정밀박피술’로 봉합하며 질을 전체적으로 좁혀 나온다.. 이는 수술 전 헐거운 상태에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악취, 질염 등의 질환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좁혀진 질 속 면적만큼의 근막은 절개 후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질 속에서 단단히 봉합되어 하나로 조직화 된 채 두툼한 근육 형태로 질 속에 남게 되어 골반근육의 강화효과를 내어 수축력을 높이고, 요실금 치료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질입구부분에도 회음부 괄약근을 개선하는 8자근육강화술로 근력과 탄력을 강화해 주어, 역시 부부모두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는 “후방질원개수술로 질의 길이가 길어져 잠자리 통증과 불감증의 공포에서 벗어나게 됨은 물론, 수축력과 마찰력 또한 회복되어 만족스런 부부관계를 되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도움말= 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