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 선치과 병원의 세살 치아 여든까지
어린이부터 중장년까지, 치아 교정 언제가 좋을까?[선치과병원의 세 살 치아 여든까지] <17>교정치료
선치과병원 교정과 하태영 과장

방학 기간에는 치아교정 상담을 위해 많은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치과를 찾는다. 아이들과 부모가 가장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교정치료 시기와 기간에 관한 것이다.

실제로 교정치료를 시작하기 좋은 시기가 경우에 따라 다른 경우들이 있어 어린이나 청소년이 있는 가정에서는 이를 잘 알아두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성인,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교정치료도 널리 이루어지고 있어 부모와 아이가 함께 교정치료를 받기도 한다. 각 연령대별로 이루어지는 교정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교정치료 시기는?

우리 아이 교정치료는 과연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교정치료의 적기는 개인차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긴 한다. 그러나 아랫니가 윗니보다 더 앞으로 튀어나와 치아 교합이 비정상적으로 되어 있는 상태인 반대교합의 경우, 만 6세경부터 상담을 받고 치료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주걱턱’의 조짐이 보이거나, 부모가 이에 해당된다면 미리 치과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6~7세 쯤 반대교합 치료를 시작할 경우 환자 스스로 입 안에 탈부착 할 수 있는 가철식 장치(끼우는 것과 빼는 것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장치), 입 안이 아니라 얼굴 부위에 착용하는 구외 장치 등 다양한 장치를 통해 이루어진다.

특히 반대교합이 단순한 치아문제가 아닌 상악골과 하악골의 발육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 '악정형 장치'라는 얼굴 골격의 성장을 조절하는 장치를 사용해 치료를 하게 된다. 악정형 장치는 어린나이에 착용할수록 효과적이다.

반대교합이 아니라면 영구치가 자라는 11~14세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11~14세에는 골밀도가 낮아 치아 이동이 빠르고 쉽게 적응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시기가 지난 후에도 교정치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고정식 교정 장치를 통해 치열을 바로잡는 치료는 영구치열이 완성된 이후라면 언제든지 가능하다.

양악 수술 전 교정치료 먼저 시행

만 16-18세에는 악교정 수술을 병행할 계획으로 교정을 받는 청소년들이 치료를 시작한다. 흔히 '양악 수술'이라고 알려져 있는 악교정 수술은 상악과 하악의 성장에 부조화가 있어 일반적으로 '주걱턱'이라고 불리는 하악 전돌 증상인 경우에 가장 많이 시행한다.

보통 악교정 수술 전에 교정치료를 먼저 시행하며, 성장이 조만간 완료 될 것이라 예상되는 시기에 치료를 시작해 성장이 완료될 쯤 악교정 수술을 받게 된다. 많은 환자들이 고3이 끝나는 겨울과 그 이후에 수술을 받고 있다.

이처럼 교정치료 시기를 결정하는 것은 환자의 성장단계인데, 보통 손과 손목이 나오는 방사선 사진을 촬영해서 환자의 성장판이 닫힌 정도에 따라 성장단계를 확인할 수 있다.
​​
성인도 교정치료 가능… 상담·치료 증가세

교정상담

성인이 된 이후에라도 교정치료는 가능하다. 최근 성인들의 치아교정 상담과 치료가 늘고 있다. 성인의 경우 잇몸만 건강하다면 치아 배열 문제를 개선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교정치료가 아닌 임플란트를 위한 부분적 교정치료를 받는 사람들도 많다.

요즘엔 다양한 종류의 심미적 교정장치들이 있으며, 투명교정, 설측교정(치아 안쪽에 교정기를 끼워 안에서 밖으로 힘을 가하는 교정방식), 세라믹교정 등 다양한 장치들이 개발돼 환자들의 만족도가 예전보다 높아졌다. 최근에는 외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가운데 40~50대 이상 중장년층 교정환자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모든 교정치료의 적절한 시기를 특정 연령으로 정의할 수는 없다. 환자마다 맞는 치료 시기가 다를 수도 있고, 같은 나이의 환자여도 성장 속도와 발육 정도가 다르다. 정확한 교정치료 시기는 꼼꼼한 진단이 이루어진 후에야 결정될 수 있다.

교정치료 기간은?

투명교정

교정치료 기간은 환자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평균 1년에서 2년 가까이 소요된다. 최근에는 단기간에 치아교정을 할 수 있는 급속 심미교정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는 치아 이동이 느린 성인들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

또, 1년에서 2년 가까이 진행되는 일반교정은 비용과 기간 때문에 선택을 꺼리기도 하지만 급속 심미교정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준다.

간단한 장치를 부착해 문제가 되는 치아만을 빠르게 교정하는 부분교정을 하면서 라미네이트를 함께 진행하는 방식으로 치료 기간이 최소 6개월로 줄어든다. 라미네이트만 했을 때보다 치아표면을 덜 깎아내므로 치아건강에도 보다 도움이 된다.

하태영  webmaster@www.sjpost.co.kr

<저작권자 © 세종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태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