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짧지만 강렬한 강용식 전 위원장의 일침
상태바
짧지만 강렬한 강용식 전 위원장의 일침
  • 이충건 기자
  • 승인 2017.11.23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구 이끌고 기자회견 자청… 정부·정치권에 “신행정수도 완성” 호소
강용식 전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원회 자문위원장이 23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세종시=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헌법 명문화를 촉구하고 있다.

[세종포스트 이충건 기자] ‘세종시=행정수도’를 향한 그의 염원은 짧지만 강렬했다. 약속시간인 10시 40분보다 30여분 늦게 도착했지만, 지팡이를 짚은 채 노구를 끌고 가깝지 않은 거리를 달려온 그를 누구도 탓하지 않았다. 그는 강용식(82) 전 신행정수도건설 상임추진위원장이다.

강 전 위원장은 23일 세종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세종시는 행정수도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2년 대선을 앞두고 공약을 발표하기 훨씬 전에도 그는 신수도 건설을 이야기했었다.

그가 기자회견을 자청한 이유는 최근 일련의 흐름이 의심쩍어서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행정수도에 대해 애매모호한 언행을 하는 걸 보고 한 마디 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했다. “(현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에 대해 깊은 연구를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들었다”고도 했다.

그는 “신행정수도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라며 “공약을 안 지켜 거짓말하는 대통령이 되어서는 안 된다. 문 대통령을 성공한 대통령으로 모시기 위해 총리를 비롯해 전 각료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했다.

강 전 위원장은 신행정수도와 떼래야 뗄 수 없는 관계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신행정수도 건설을 내 걸기 전부터 관련 연구를 해왔다. 노 전 대통령과 운명적 만남을 거치면서 신행정수도 건설이 일생의 사명이 됐다.

둘의 만남은 노 전 대통령이 민주당 대통령 경선 후보이던 시절 이뤄졌다. 노 전 대통령이 지방분권, 국가균형발전, 신행정수도 건설을 차기 정부의 3대 핵심 사업으로 구상하던 때였다. 노 전 대통령은 16대 대통령 선거를 2주일여 앞두고 대전에서 내외신 기자회견을 갖고 그를 신행정수도 건설 상임추진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후 강 전 위원장은 전국을 돌며 ‘왜 신행정수도가 충청권에 건설돼야 하는지’를 수백 차례 강연했다. 그가 ‘신행정수도 전도사’로 불린 이유다.

2004년 초 신행정수도·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 등 3대 특별법이 공포되면서 그는 신행정수도 건설추진위원회 자문위원장에 임명됐다. 노 전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그동안 고생 많이 하셨다’며 자신의 서명이 새겨진 만년필을 그에게 선물했다. 특별법 공포 직후 열린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다. 국무위원들이 보는 앞에서 신행정수도가 빛을 발하기까지 그의 역할이 컸음을 인정해준 것이다.

2004년 헌재가 관습헌법을 근거로 신행정수도특별법에 대해 위헌결정을 내리자 그는 누구보다 낙심했다. 이명박정부의 수정안을 거치면서 반쪽자리 행정중심복합도시가 건설되는 걸 지켜만 보던 그였다.

그가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다시 타오른 신행정수도 완성의 불꽃을 되살리겠다고 나섰다.

그는 “세종시가 아직 개발 중이라 좀 불편하더라도 국가발전을 위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반드시 헌법 개정해 달라”고 정치권에 호소했다.

수도권의 반대를 의식한 듯 강 전 위원장은 "국가 간 경쟁력은 도시경쟁력으로 이어지는데 서울은 인구밀도가 너무 높아 교통혼잡으로 경쟁력을 이미 상실한 도시"라고 단언했다. "1㎢를 기준으로 인구밀도는 뉴욕이 약 2050명, 도쿄가 약 4750명, 서울이 약 1만 6700명"이란 것. 신행정수도가 서울의 경쟁력에도 도움이 된다는 얘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