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에 기독교계 반발
상태바
세종시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에 기독교계 반발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11.15 12:21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만들어 “종교 편향” 주장… 세종시·조계종 “복합문화시설, 관광객 유치 도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이 건립하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 예정 부지.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대한불교조계종이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에 건립 예정인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을 두고 기독교계의 반발이 거세다.

15일 세종시와 행복청 등에 따르면, 조계종은 행복도시 1생활권 종교시설용지(S-1)에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문화시설과 종단의 행정시설이 복합된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을 추진 중이다.

불교문화체험관은 2019년까지 전월산과 총리 공관 인근 종교시설용지(2475㎡)에 지하 3층~지상 2층, 연면적 5850㎡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국비 54억 원, 시비 54억 원, 자부담 72억 원 등 모두 180억 원이다.

주요 시설은 상설 전시 4실과 기획전시 1실, 특별 공연장(최대 500석), 참선 체험 2실, 문화 체험 4실, 사무공간, 주차장 등이다.

앞서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은 지난 2014년 3월 해당 종교 부지를 매입했다. 지난 8월 중앙재정투자심사와 문화체육관광부의 국고보조금 승인이 잇따르면서 정상 궤도에 진입했다.

기독교계 “세종시가 불교도시냐”

2019년 세종시 1생활권 S-1 종교용지에 들어설 예정인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개요. (제공=세종시)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회장 전용환)는 ▲건립 백지화 ▲철회가 불가피하다면 한국기독교문화체험관 동시 건립 ▲불상 설치 불허 등을 촉구했다.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전국기독교연합회와 연대 집회를 갖는 한편, 헌법위반 청구소송도 동반 진행하겠다는 계획.

비대위는 “불교시설인 체험관이 전통문화체험 지원시설로 포장돼 정치행정타운 예정지 인근에 건립되려고 한다”며 “국민의 소중한 세금 108억 원이 투입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헌법은 종교와 정치가 분리되는 원칙을 세워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인정하고 편향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2015년 통계청 조사를 보면, 기독교 인구가 27%, 불교 인구가 15%로 큰 차이를 보인다. 이 점을 고려하면, 특정종교에 치우친 시설로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기독교 인구가 불교 인구보다 더 많으니 불교문화체험관에 국비를 지원하는 것은 ‘종교 편향’이란 얘기다.

세종시가 불교도시로 전락할 것이라는 주장도 펼쳤다.

비대위는 “과거 역사를 보더라도 세종시는 불교 문화권이 아니다”며 “헌법 정신에 위배되고 박근혜 전 정부가 일방향으로 추진한 만큼, 세종시가 지방비 매칭 지원을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세종시 “행정수도 문화상징성 확보에 도움”

2018년 이후 완공 예정인 전국의 종교 관련 시설 현황. (제공=세종시)

세종시는 중앙정부와 원활한 협의를 끝내는 등 사업 추진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전체 면적의 87.7%(5130㎡)가 시민들이 이용하는 시설로 활용되는 등 행정수도 문화 분야 상징성 확보에 큰 보탬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대한민국 대표 불교문화시설로 건립되는 만큼 국내·외 관광객 유치 등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민 일자리 창출과 전국 단위 불교행사 유치 등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는 물론 지역 종교단체와 문화예술단체의 이용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조계종 총무원 관계자도 “외국에서 불교와 템플스테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한국불교문화를 이해하고 싶어 하는 외국인들이 세종시를 많이 찾을 것”이라고 했다.

전국적으로 다양한 종교시설이 한데 어우러지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전남 신안군의 증도 기독교체험관과 전주 기독교 근대역사기념관, 내포해미 세계청소년문화센터, 전주 치명자성지 세계평화의전당, 논산의 충청유교문화원, 서울 원불교 역사문화기념관, 전주 성불사 전통문화체험관 등도 2018년 이후 완공 예정인 종교시설들이다.

한편,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의 시설 및 조직‧관리 등은 조계종 총무원 자체 예산으로 운영된다. 시는 입장‧주차료 무료와 대관‧체험료에 세종시민 할인 우대 등을 적용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건립 이후 조계종 총무원과 시설 운영에 관한 양해각서 또는 협약서를 체결할 예정”이라며 “비영리 운영을 위해 시 공무원 파견 등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 2017-11-15 15:08:12
그렇다면 전주에 건립하는 기독교기념관도 건설하지 마시오..

새뜸마을 2017-11-15 17:47:41
한국기독교의 문제입니다. 타 종교에 대해서는 관용이 없군요~~ 불교문화는 한국의 전통문화이고 그 체험관이 세종시에 들어서는 건 축하할 일이네요

지나다 2017-11-15 19:46:42
여기서 관용을 말하는 분이 있는데 이것은 관용의 문제가 아니라 세금의 문제이죠. 그것 아세요? 저출산 대책 자금까지도 템플스테이에 지원되었다는 놀라운 사실을.... 시비가 54억이나 들어갑니다. 그런데, 시민들에게 의견도 묻지 않고 특정종교에 지원을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되죠. 그냥 그 종교의 돈 가지고 짓게 하십시오. 그러면 됩니다. 차라리 한국 문화 체험관등을 만들면 오히려 박수를 받을 것입니다.

어쩌다 본 사람 2017-11-26 23:23:56
기독교는 한심하고 이기주의자 같다. 그래서 기독교는 절대 안 믿는다. 니네는 세금이나 잘 내거라 개독인간들 멍청하고 한심스럽다.

세종시민 2017-11-27 13:41:51
세종시에 불교문화체험관 건립에 절대 반대합니다. 세종시는 누가봐도 아직 미완성 행정수도입니다. 세종시가 내세운 표어에도 있듯이 세종시는 시민 모두가 힘을 합쳐 행정수도를 만들어내야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국회분원이나 더 나아가 청와대까지 이전 되어야 명실공히 행정수도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가까운 미래에 국회분원이나 청와대가 내려와야 할 자리에 불교체험관은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발전시키는 큰 걸림돌이 될 것이 자명합니다. 불교체험을 제대로 하려면 산 속에 위치한 템플스테이가 제일 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