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도시재생뉴딜, 세종시 560억 사업 따낼까?
상태바
도시재생뉴딜, 세종시 560억 사업 따낼까?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10.2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정부 100대 국정과제… 국토부 시범사업에 중앙공모(조치원)ㆍ광역공모 4곳 제안
세종시 조치원역 앞 중심가로 전경. 사진 세종시.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문재인정부가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세종시가 읍면지역 5곳의 공모제안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26일 세종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문재인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도시경쟁력 강화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뉴딜 추진>(79번 과제) 이행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국토부는 내년부터 시작되는 시범사업으로 총 70곳 안팎을 연말까지 선정, 사업규모에 따라 최소 50억 원(3년)에서 최대 250억 원(6년)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가 평가하고 선정하는 중앙공모사업 15곳, 광역단체장이 평가하는 광역공모사업 45곳, 공기업 제안사업 등 3가지 사업유형으로 구성됐다.

세종시는 중앙공모사업으로 조치원역 인근지역을 자체 선정하고 국토부에 제안했다.

조치원역 인근을 경제거점으로 삼아 환승정류장과 상업시설, 임대주택 등을 공급하고, 왕성극장길·청과물거리·생활편의시설 등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도시재생전략계획(2015년) 및 도시재생활성화계획(2016년)에 반영된 사업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주민이 직접 제안한 사업 ▲국‧공유지에 계획된 사업 ▲국가시책과 연계할 수 있는 특색 있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신속한 사업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조치원역 인근지역을 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는 게 세종시의 설명이다.

국토부 평가에 최종 선정되면 5년간 150억 원을 지원받아 세종시 구도심인 조치원 활성화에 나설 수 있게 된다. 총 사업비는 국비(150억)와 지방비(150억) 등 총 360억 원이다.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선정방식 및 선정규모.

세종시장이 평가주체인 광역공모사업으로는 모두 4곳에 대한 사업계획을 마련했다.

4년간 각각 국비 100억 원이 지원되는 일반근린형으로는 금남면 용포리와 조치원 상리, 주거지지원형으로는 전의면 읍내리와 부강면 부강리가 그 대상이다.

국토부는 시·도별 최대 3곳을 선정할 예정인데, 지자체 규모 등을 고려해 세종시는 1곳, 제주도는 2곳만 최종 선정된다. 선정 지역에는 지방비(50%)를 매칭, 총 2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세종시는 이들 4개 지역의 도시재생거점 마련을 위해 노후주택정비, 공공임대주택 및 생활편의시설 공급을 주요 사업내용으로 확정했다.

세종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평가위원회는 서면평가 및 현장실사, 종합평가 등을 통해 광역공모사업 대상지 1곳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김성수 청춘조치원과장은“도시재생뉴딜사업 선점으로 청춘조치원 사업을 완성하고, 읍면지역의 도시재생거점을 확보해 행복도시와 읍면지역 간 사회통합 및 균형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내년 3월 2019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며, 세종시는 이번 공모에서 탈락한 지역을 대상으로 중앙공모사업 1곳과 광역공모사업을 다시 제안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