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골든타임 놓치면 교합이상, 개구장애 등 장기적 문제도
상태바
골든타임 놓치면 교합이상, 개구장애 등 장기적 문제도
  • 설가영
  • 승인 2017.10.23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치과병원의 세살 치아 여든까지] <12>안면 외상 치료
선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설가영 과장

흔히 안면부라고 말하는 턱, 얼굴, 치아의 외상은 교통사고나 레저 활동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안면 외상은 기능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심미적으로 심각한 후유증을 불러올 수 있는데, 소아의 경우 나중에 안면의 성장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어 빠른 시간 내에 적절한 응급처치와 치료법을 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안면부 외상 응급처치 방법

구강 내 출혈이 있으면 입을 헹군 뒤 피가 나는 부위에 거즈를 물어 지혈하고 치과치료가 가능한 응급실로 즉시 가야 한다. 치아가 완전히 부러진 경우에는 치아 신경이 노출돼 심한 통증이 발생하므로 치수 발수(치아의 치수를 모두 긁어내는 치료)와 같은 응급진료를 받아야 한다.

치아가 완전히 빠졌을 때는 치아의 머리 부분을 잡고 뿌리부분은 손대지 않는다. 병원에 오기 전에 식염수를 구할 수 있다면 먼저 치아를 세척하고 이가 빠진 부위에 곧바로 다시 집어넣은 뒤 가능한 한 빨리 구강악안면외과로 와야 한다. 만약 치아를 제자리에 다시 넣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치아를 우유나 식염수에 담그거나 혀 밑에 넣어 가져가면 된다.

선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수술장면

치아가 빠졌더라도 치아를 다시 심는 고정치료를 30분 내에 받으면 치아의 생존확률이 90% 이상에 달한다. 하지만 90분을 넘으면 빠진 치아를 보존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낮다.

피부가 찢어지는 열상이나 찰과상을 입었을 때는 우선 상처부위를 식염수로 가볍게 씻은 뒤 적신 거즈를 1~2겹 올리고 그 위를 마른 거즈로 압박해야 한다. 그 뒤 환부가 달라붙지 않게 주의하며 응급실로 가면 된다. 가급적 8시간 내에 봉합하도록 해야 한다.

턱뼈가 부러진 경우에는 치아가 맞지 않고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 즉시 응급실로 내원해 악간고정술(부러진 턱뼈가 움직이지 않도록 치아를 묶어주는 치료)과 같은 응급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눈을 다쳐 안와골절(안구를 둘러싸고 있는 뼈에 골절이 생기는 것)이 의심될 때는 다친 부위의 눈을 뜨지 않도록 안대를 착용한 뒤 응급실에 내원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

코뼈나 위턱뼈 등의 골절이 의심되면 콧구멍 내로 거즈를 삽입한 뒤 목으로 피가 넘어가 기도가 막히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지혈이 되지 않고 피가 목으로 넘어가는 증상이 있다면 기도 확보를 위해 앉거나 서있는 자세를 유지하며 병원을 찾아야 한다.

수술 후 합병증 등 예후 고려해 치료

피부가 찢어진 열상환자의 경우 골든타임인 8시간 내에 봉합을 시행해야 흉터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봉합 후 흉터가 발생하면 흉터제거술, 흉터축소주사술, 레이저흉터제거술 등으로 흉터를 치료할 수 있다.

턱, 얼굴 골절 환자들이 응급실을 찾으면 위·아래턱을 묶어 고정하는 응급처치를 진행한 뒤 전신마취 후 골절부위를 맞추고 소형금속판을 이용해 고정술을 시행한다. 수술 후에는 대부분 정상적인 얼굴 형태와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을 회복할 수 있지만 외상 정도에 따라 얼굴 부위의 감각이상, 시각장애, 치아통증, 교합이상, 저작장애, 축농증, 턱관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소아 외상 환자의 경우, 치료를 마쳤다 해도 성장기를 지나는 동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장시간 추적 관찰해야 한다. 성장이상, 안면 비대층 등이 발생하면 턱관절 수술, 안면윤곽수술 등을 시행할 수 있다.

분쇄골절(얼굴뼈가 으스러지는 외상)로 악안면기형이 발생하면 자신의 뼈나 특수처리한 골이식재로 뼈를 재건하고 결손 부위에 신체 다른 부위의 연한 조직을 떼어 이식한다. 이마, 코, 귀, 광대뼈, 안구 주변 등의 부위를 실리콘과 임플란트 같은 소재로 재건해 악안면 기형을 개선할 수 있다. 이때 흉터제거술, 잇몸뼈 수술, 잇몸성형술 등도 함께 진행해 환자의 기능·심미적 요구를 동시에 해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양악수술 전(왼쪽)과 수술 후 3개월 후

가장 중요한 것은 외상의 예방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외상의 예방이다.

차량에 탑승할 때 안전벨트를 매는 것은 물론, 운동할 때는 헬멧이나 마우스가드 같은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또한 치료시기와 방법이 적절치 못할 경우에는 후유증을 평생동안 안고 살아갈 수 있어, 다른 진료과와 협진 가능한 구강악안면외과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