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고려대·카이스트, 행복도시 대학 설립 '급물살'
상태바
고려대·카이스트, 행복도시 대학 설립 '급물살'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09.05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도시건설추진委, 대학부지 공급가격 감정가 대비 1/3수준까지 인하 결정… 공동캠퍼스 조성도 본격화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지지부진했던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내 대학설립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행복도시건설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 공동위원장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허재완 중앙대 교수)가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43차 회의를 열고 대학부지의 공급가격을 획기적으로 인하하는 내용의 ‘행복도시 토지공급지침 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

대학부지 공급가격 획기적 인하… 공동캠퍼스, 2021년 개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허재완 중앙대 교수)가 5일 행복도시 대학부지 공급가격을 감정가의 1/3 수준까지 인하할 수 있도록 ‘행복도시 토지공급지침 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사진은 고려대 행복도시캠퍼스에 입주 예정인 고려대 약대 학생들의 모습(현재 세종캠퍼스).

개정안은 현행 감정가격 체계를 변경, 별도의 대학 부지를 인하해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기본원가를 기준으로 필지 위치 등에 따른 격차율을 적용해 기존 감정가격 대비 약 1/3수준으로 공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개정안은 행정예고를 거쳐 오는 11월 완료될 예정이다.

토지공급지침이 개정되면 그동안 높은 부지가격 때문에 본교 분산설치를 추진해온 고려대 등이 행복도시 캠퍼스 설립을 본격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카이스트(KAIST)도 행복도시 캠퍼스 설립 예산을 크게 줄일 수 있어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설득력을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위원회는 또 독자적 캠퍼스 건립이 어려운 외국대학 등을 위해 공동캠퍼스 조성 및 운영계획을 확정했다.

공동캠퍼스는 다수의 대학이 교육‧연구시설을 독자적으로 사용하면서 도서관, 강당, 체육관 등 지원시설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개념이다.

계획에 따르면, 행복도시건설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4-2생활권 대학용지(16만 8000㎡)에 건립할 예정이며, 1, 2단계로 나눠 추진할 계획이다. 1단계는 연면적 6만 8336㎡ 에 2640명을, 2단계는 연면적 4만 3464㎡에 2360명 총 5000명의 학생을 수용한다는 구상이다. 2012년 개표 목표다.

위원회는 공동캠퍼스 건립의 법적 근거를 명시한 행복도시건설특별법 개정안이 9월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행복청 관계자는 “공동캠퍼스와 부대시설 관리 및 입주기관 유치업무 등을 수행할 운영법인을 설립하고, 입주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부처추가 이전‧국회분원 설치 신속 지원… 4생활권 ‘제2의 판교’로 육성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4생활권 대학부지 및 공동캠퍼스 위치도.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수도권 잔류부처 이전과 국회 분원 설치를 위한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행안부 이전을 위해 행복도시건설특별법 개정안의 정기 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과기부는 특별법 개정 없이 행안부 고시 등 행정 절차를 통해 이전이 가능한 상태다.

국회 분원 설치는 국회가 관련 연구용역을 진행 중인만큼 방침이 결정되면 입지 확보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지원하기로 했다.

핵심 자족기능 확충을 위해 4생활권 555만㎡의 부지에 조성 추진 중인 산학연 클러스터는 수도권 아이티(IT)기업 등 첨단산업을 유치, ‘제2의 판교’로 육성하기로 했다.

인근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교통망 구축, 제로에너지 타운 등 스마트도시 모범사례 구축 등을 위해 지난 10년간 큰 틀이 유지되고 있는 ‘행복도시건설기본계획’과 ‘행복도시광역도시계획’의 변경도 추진할 계획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기본계획은 국정과제 이행에 따른 도시계획 변화,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스마트시티 조성 등 정책 환경 변화를 반영하고, 광역도시계획에는 충청권 동반성장 방안을 담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5-1생활권 에너지자립형 제로에너지타운 조성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5-1생활권 에너지자립형 제로에너지타운 위치도.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5-1생활권 에너지자립형 제로에너지타운 개념도.

행복청이 5-1생활권에 274만㎡ 규모로 추진 중인 에너지자립형 제로에너지타운도 급물살을 타게 됐다.

제로에너지타운은 연간 에너지 소비량 및 생산량이 균형을 이루고 스마트 기술을 통해 건축, 교통, 안전, 문화 등 생활이 편리한 미래형 도시다.

이를 위해 에너지 효율화 및 최적 운영,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공급을 통한 에너지 자급, 수소‧전기‧자율운행차 등 친환경 미래형 교통수단 도입, 바람길 조성‧건축물 녹화‧녹지공간 확보 등을 통한 탄소배출 최소화 등이 적용된다.

또 금강‧미호천 등 수변공원을 활용한 친수공간 조성, 식생수로 등 빗물순환형 저영향개발 등이 추진된다.

행복청 관계자는 “내년 6월까지 5-1생활권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2023년 주민입주를 목표로 실시설계, 부지조성, 토지분양 등 단계적인 조성사업 절차를 밟고 있다”고 설명했다.

허재완 민간 공동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도시건설을 본격적으로 착수한지 10여년 만에 행복도시는 상전벽해의 눈부신 변화를 이뤄냈다”며 “앞으로 국정과제의 조속한 이행 등을 통해 국가균향발전을 선도하는 실질적인 행정도시를 완성하고, 자족적 성장기반 구축, 자치분권 및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미래 모범도시를 건설하자”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