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충청산업문화철도 조기착공, 5개 지자체 힘 모은다
상태바
충청산업문화철도 조기착공, 5개 지자체 힘 모은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07.2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공주·보령·청양·부여 행정협의회 구성… 회장에 이춘희 시장
(사진 왼쪽부터) 오시덕 공주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석화 청양군수, 김동일 보령시장, 이용우 부여군수가 27일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조기착공을 위한 행정협의회를 발족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권을 동서로 연결하는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건설을 위해 지자체들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27일 오전 충남 부여군청에서 오시덕 공주시장, 김동일 보령시장, 이석화 청양군수, 이용우 부여군수와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조기착공을 위한 행정협의회’를 발족했다.

행정협의회는 이춘희 세종시장을 회장으로 선출하고 충청산업문화철도의 조기착공을 위해 적극 공조하기로 했다.

충청산업문화철도는 보령(대천역), 부여, 청양, 공주, 세종(조치원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 연장 89.2㎞, 사업비 1조 8760억 원 규모다. 기존의 충북선을 거쳐 강원권과 이어지고 경부선, 호남선과도 연결된다.

이 노선이 들어서면 세종시가 중심이 되는 동서남북 철도교통망이 구축됨으로써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균형발전을 상징하는 도시로 행정수도 완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충남지역 4개 시‧군도 산업과 문화가 활성화되는 등 지역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의 철도가 서울을 기점으로 남북으로만 연결됐던 문제점도 일정 부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란 게 행정협의회의 설명이다.

서해안 최대 관광지인 보령과 백제문화의 중심인 부여와 공주, 실질적 행정수도인 세종시를 거쳐 강원권까지 연결돼 동서교류와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6월 3차 국가철도망구축 계획에 이 사업을 반영해 고시했으며, 지난 19일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되기도 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 철도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근무하는 정부부처 공무원들이 백제고도인 공주, 부여, 보령, 청주 등을 찾아 관광도 하고 휴식도 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사업이 성사될 수 있도록 여러 지자체와 힘을 합쳐 국토부 등을 상대로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