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문재인정부 출범, 공공기관 세종시 이전 ‘급물살’
상태바
문재인정부 출범, 공공기관 세종시 이전 ‘급물살’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06.1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청 산하 2곳, 대덕특구 S연구소, 한국거래소 지역사무소 등… 민간에서도 논의 활발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문재인정부 출범이후 세종시 이전을 검토하는 기관들이 크게 늘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행정자치부 이전, 중소기업청의 중소벤처기업부 승격 등이 확실시되면서 공공은 물론 민간분야에서도 이전 협의가 활발한 모양새다. 박근혜정부 때 물망에 올랐다 보류됐던 기관들까지 협의를 잇달아 재개하고 있다.


29일 세종시 등에 따르면 중소기업청 산하 창업기술 관련 공공기관 2곳이 이전 논의를 다시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4생활권 산학연 클러스터의 산학융합지구 지정이 무산되면서 멈춰 섰다가 새 정부 출범 후 다시금 이전 협의가 고개를 든 것.


중소기업청의 중소벤처기업부 승격이 가장 큰 변수다. 부 승격이 이뤄지면 정부대전청사에서 정부세종청사로 이전이 거의 확실하다. 이들 기관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세종청사에 둥지를 틀면 연계성 강화 차원에서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현재 내부적으로 이전 계획을 수립 중이다.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대덕특구의 한 연구소도 세종시 이전 가능성이 높다. 줄곧 민간건물을 임대해 사용해왔던 이 연구소는 세종시 이전과 함께 단독 청사 마련이란 숙원사업을 함께 실현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산하 한국거래소의 지역사무소 설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코스닥코넥스 신규 법인 상장과 기업의 자금조달거래 활성화, 투자자 보호, 해외 거래소들과 적극적인 제휴·협력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공공기관이다.


수도권에는 서울 사옥, 영남권에는 부산 본사와 대구사무소, 전라권에는 광주사무소가 해당 지역 (벤처)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충청권 벤처기업들은 수도권을 수시로 오가야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한국거래소도 세종에 지역사무소를 설치하면, 정부와 기능적 연계가 가능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시민 삶의 질과 직결된 민간 기능의 세종시 유치 협의도 현재 진행형이다. 세종시는 지난 주 대기업 호텔과 유치 협의를 가졌다. 이밖에도 여러 민간 기업들이 사업성을 타진하며 세종시 진출을 노크하고 있다.


행복청이 행복도시 자족기능 완성을 위해 추진 중인 4생활권에도 벤처중소 창업기업들의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다. 과학벨트 거점지구인 대전 신동둔곡과 기능지구인 세종시를 연결하는 입지적 장점이 부각되고 있는 것.


아직 이전 사실을 알리지 않았으나 민간건물을 임대해 둥지를 튼 정부부처 유관기관들과 민간 업체들도 상당수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로선 유치를 위한 협의 과정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면서도 “새 정부의 조직개편 방향에 따라 세종시 이전 기관들은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