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대전, 세종에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제안
상태바
대전, 세종에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제안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03.2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개최 인천, 1조원 빚더미 부담… 종합운동장 건립사업 등 새 국면 전망도


세종시가 행정중심복합도시 완성기인 2030년 아시안게임을 유치한다면 어떨까. 그 누구도 생각지 못한 이 같은 상상을 대전시가 제안해왔다.


20일 대한체육회에 따르면 아시아 올림픽 평의회(Olympic Council of Asia, 이하 OCA)는 현재 2018년 제18회 아시안게임부터(인도네시아 자카르타) 2022년 19회(중국 항저우), 2026년 20회(일본 아이치나고야)까지 개최국을 확정지은 상태다.


일본에서 열릴 20회 대회는 지난해 결정됐는데, 개최시기 7년 전 확정하는 OCA의 통상적 흐름보다 빠른 절차란 반응을 얻었다. 이 같은 흐름을 감안할 때, 2030년 21회 대회 개최지 역시 2023년 이전에 결정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



 

대전시는 지역 체육계 현안 사업 해결의 돌파구를 세종시와 공동개최에서 찾은 것으로 풀이된다. 대전시는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는 지역 체육 인프라를 활성화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실제 이 같은 갑작스런 아이디어는 이달 초 간부 회의에서 서남부 스포츠타운과 안영동 생활체육단지 조성 등의 사업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차원에서 권선택 대전시장이 제안했다. 1993년 엑스포 이후 이렇다할만한 대형 이벤트가 없었다는 점도 이유로 들었다.


권 시장의 제안 이후 대전 지역사회는 찬반 양론이 거세다. 1986년 10회 서울 아시안게임에 이어 2014년 28년 만에 아시안게임을 개최한 인천시가 1조원에 달하는 부채를 졌기 때문이다. 대법원에서 선거법 무죄혐의를 받고 파기 환송됐다가 다시 대전고법으로부터 징역형을 선고받은 권 시장이 무리수를 뒀다는 비판도 크다.


이 과정에서 세종시와 공동 개최라는 새로운 카드가 제시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대전시는 이웃 자치단체와 공조 없는 개최는 애초부터 불가능하다고 보고, 세종시에도 공동 개최 제안을 비공식 라인을 통해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 단독 유치전이라면 논란의 소지를 키울 수밖에 없는 형국이나 세종시 등과 공동 개최라면 사정이 다르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 관계자는 논란을 의식한 듯 “(대전시로부터) 이 같은 의견을 전달받은 부분이 있다”는 정도의 사실만 확인했다.


2030년은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완성기다. 국가적으로도 그 의미가 남다르다. 더욱이 지난 2002년 노무현 정부 당시 ‘행정수도 공약’이 최근 조기대선 국면에서 다시 점화하면서 아시안게임이란 국가적인 빅 이벤트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세종시 역시 ‘국비냐, 지방비냐’를 놓고 종합운동장 건립사업에 난항을 겪고 있는 입장이어서 아시안게임으로 반전을 노릴 수 있다.

 

개최지 결정 마지노선 시점으로 보이는 2023년 이전까지 남은 5년 여간 주요 체육 인프라를 아시안 게임 유치전과 맞물려 확보할 수 있다면 시민들의 체육 인프라 갈증과 도시성장 등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기 때문.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인천처럼) 적자가 났다는 이유로 아시안게임 유치에 부정적 입장으로 바라볼 필요는 없다”며 “대한민국 위상과 스포츠 외교 측면의 효과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대한민국에서) 많이 개최되는 건 나쁘진 않다”고 말했다..


지역 체육계 인사는 “MB정부와 현 정부를 거치며 2년 가까이 지연된 행복도시 건설의 정상화 측면에서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는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면서도 “인천의 사례를 고려해 대전시와 세종시만으로는 부담이 클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각 지역별 체육 인프라 특성화를 도모한다는 전제로 충청권 4개 시도간 공동 유치전이라면 생각할 여지가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한편, 대전시와 세종시가 아직까지는 대한체육회에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 의사를 타진한 적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