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말많은’ 세종태권도協, 통합 창립총회 ‘졸속’ 또 논란
상태바
‘말많은’ 세종태권도協, 통합 창립총회 ‘졸속’ 또 논란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6.07.20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선 지도자들 “정관 없이 안건 처리” 주장…대의원 5명으로 규약과 신임 회장 인준 비정상
협회 “절차적 타당성 갖췄다” 반박…대한체육회 인준 거쳐 통합 축제의 장 총회 재개최 시사



<속보>= 각종 의혹에 휩싸인 세종시태권도협회가 이번에는 통합체육회의 대한체육회 인준을 앞두고 창립총회 절차상에 문제가 있다며 일선 지도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승품심사 및 승부 조작, 소년체전 선수 지원금 유용 등의 의혹이 불거진데 이어 이번에는 통합체육회 창립총회를 졸속 추진했다는 것이다. 


20일 세종시 태권도협회와 지역 태권도계 등에 따르면 세종시태권도협회(이하 협회)는 지난 16일 오전 10시 조치원읍 사무실에서 통합 창립총회를 열고 규약 심의와 통합 회장 선임의 건, 임원 선출의 건 등을 논의했다.


협회는 이날 논의 결과에 앞서 지난달 24일 통합 태권도협회(엘리트+생활체육) 체육회장으로 선출된 서성석 회장 당선인을 최종 선임하고 협회 규약을 제정했다. 이달 19일에는 그 후속 조치로 대한체육회에 세종시태권도협회 인준도 요청한 상태다.


협회는 통합 회장 선출과 함께 그동안 불거진 잡음과 내부 갈등을 바로 잡고 새 출발을 통해 발 빠르게 태권도협회를 정상화하겠다는 의욕을 보였다. 각종 의혹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 결과에 대해서도 있는 그대로 책임질 일이 있다면 응당 책임지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서성석 통합회장 당선인은 “늦어도 8월 초까지 인준을 받으면 인사위원회를 구성한 뒤 임원 선출과 대의원 선임 등의 절차를 진행해 태권도협회를 바로 세울 것”이라며 “잘못이 드러나면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제가 확인된 인사에 대해서는 임원과 대의원 선임 대상에서 과감히 제외시키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통합 선거 과정에서부터 각종 의혹 및 설(說) 등 협회와 관련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서성석 회장 당선인과 경합 끝에 낙선한 박진만 전 태권도생활체육협의회장의 상생 약속이 무색할 정도다. 태권도인들 간 갈등이 멈추지 않고 있기 때문.


이번에는 지도자들 일각에서 통합체육회 창립총회가 절차적 타당성 없이 졸속으로 추진됐다며 반발하고 있다.


우선 협회가 정관조차 없이 창립총회를 연 것 자체가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정관이 없다보니 총회 소집도 하루 전에 이뤄진데다 대의원 선임도 반쪽자리로 전락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8명의 대의원 중 5명이 참석해 주요 안건을 처리했다는 점도 총회 개최 의의를 퇴색시킨 원인이라고 이들은 주장하고 있다.


지역 태권도계 한 지도자는 “태권인들의 축제와 통합의 장으로 승화해야 할 협회 창립총회가 다시 갈등의 불씨를 키운 채 마무리됐다”고 했다.


일선 지도자들 사이에선 정관을 새로 만들어 승인하고 대의원을 폭넓게 선출해 안건을 처리하는 등의 민주적 절차로 총회를 다시 치러야한다는 요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지도자는 “일선 지도자들이 정관을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있으나 협회가 ‘정관은 없다’고 주장하며 이에 계속 불응하고 있다”며 “통합을 논하려면 절차적 타당성을 갖춘 통합 창립총회를 개최해야 마땅한데, 현 협회가 졸속으로 일을 추진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에 대해 협회 관계자는 “(앞서 통합회장 선거 과정에서) 시체육회 입회하에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했고, 전국 최초로 선거인단(89명) 직선제로 신임 회장을 선출했다”며 “창립총회 진행 과정에서 다소 부족한 점이 있었던 건 인정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일각에서 주장하는 절차상의 문제도, 법적행정적 하자도 없다”며 일선 지도자들의 문제 제기를 일축했다.


또 “총회 개최 1주일 전에 태권인들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창립총회 소식을 공지해 알렸다”며 “생활체육 태권도협회 예산의 정산과 감사보고서 제출이 총회 전날인 지난 15일에야 이뤄지면서 겉보기에 하루 만에 총회를 개최한 것으로 비춰진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협회 측은 인사위원회를 열어 임원과 대의원 선출이 마무리되면 명실상부한 태권인들의 통합과 축제의 장인 창립총회를 다시 개최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결국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8월 초쯤 예상되는 대한체육회의 ‘세종시태권도협회 인준’ 결과에 따라 일선 지도자들과 협회 간 대립과 갈등 구도가 새 국면을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협회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스포츠4대악비리센터의 공조 수사 결과가 향후 통합협회의 미래 운영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