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정부세종청사 보안공백 초래한 용역사업본부 교체하라”
상태바
“정부세종청사 보안공백 초래한 용역사업본부 교체하라”
  • 한지혜
  • 승인 2016.06.0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비정규직노조, 청사관리소 직무유기 규탄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이하 공공비정규직노조)은 21일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사 보안 공백을 자초한 용역사업본부와 관련 직무를 유기한 청사관리소를 규탄했다.

 

이들은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행정기관인 정부세종청사에 보안 공백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공공비정규직노조에 따르면 현재 청사 내 특수경비 인원이 부족함에도, 고가의 엑스레이 검색기와 금속탐지기 20여대가 방치된 채 낭비되고 있다는 것. 또 이미 임금에 대한 예산이 편성된 상태임에도 특수경비원 431명 중 5명이 현장에 투입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공공비정규직노조는 “청사관리소는 5명의 특경대원이 존재하지 않는 유령직원인지 아니면 그들에게 보안 업무가 아닌 다른 일을 시키고 있는 것인지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세금으로 지급되는 이들 5명의 인건비는 한 달에 1000만 원 이상이며, 1년이면 1억2000만원이 넘는다”면서 “현장투입을 하지 않는 특수경비 용역인건비를 환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사관리소는 지난해 씨앤에스자산관리와 특수경비 계약을 체결했다. 노조 측은 그 전까지는 근무인원과 근무지를 구체적으로 명시한 과업지시서가 작성된 반면 지난해부터는 불분명하게 작성되면서 용업사업본부의 인력운영 재량이 커졌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비정규직 처우의 모범이 돼야 하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3년 간 부당해고, 부당폭행, 부당전보발령, 과도한 징계, 인건비 동결 및 삭감, 야간 5시간 무급처리 등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수경비원들은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3시간씩 교대근무를 한다. 대기 시간은 휴게시간에 해당돼 무급 처리되는데, 3시간이었던 것이 지난해부터는 5시간으로 늘었다.

 

현장에서 만난 특수경비원 A씨는 땀이 나서 잠깐 모자를 벗고 있었다는 이유로 경위서를 요구받았고, 이를 거부하자 2개월 정직처분을 받았다. 다른 경비원 B씨는 지난 4월 부당해고를 당한 이후 강력히 항의하자 복직은 됐지만 기존 구역이 아닌 C구역을 배정받았다. C구역은 다소 동떨어진 제2청사로 그들 사이에서는 공공연한 ‘유배지’로 불린다.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충남·세종지부 윤해석 분회장은 “사실 나도 알 수 없는 이유로 부당해고 당한 이후 다시 복직된 경험이 있다"면서 "권고사직 요구와 노조탄압 등이 아직도 비일비재하다"고 주장했다.



아고라. 고대 그리스에서 시민들이 모여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던 논쟁의 공간이다. 지금, 세종시 모습이 바로 그렇다. 정부세종청사에 입주한 중앙부처를 상대로 하소연할 이야기가 있는 민원인들이 매일 전국에서 모여들고 있다. <세종포스트>가 그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